[소비자경제신문=장병훈 기자] 서울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가 독일계 차량 업체 BMW에 대한 경찰 수사를 13일 본격 시작한다. 'BMW 피해자 모임' 회원들은 BMW코리아 대표이사를 등에게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서울 남대문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고소 대상은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 요한 에벤비클러 BMW 본사 품질 관리 부문 수석 부사장, 본사 디젤엔진개발 총괄책임자와 글로벌리콜 담당책임자, 기업커뮤니케이션 총괄책임자 등이다. 

이들은 "BMW가 무려 2년 반 가까이 실험만 하면서 결함 여부를 결론내리지 못했다는 것이 납득되지 않는다"며 BMW의 결함은폐 의혹 수사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경찰은 BMW 차량 화재 사태의 논란이 확산하자, 사안의 중대성과 향후 조사 과정에서 피해자가 추가로 늘어날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사건을 서울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맡겼다. 

아울러 국토교통부 등과 유관 기관들과 협력해 차량 화재 사고의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고 회사측의 책임이 있는지 여부 등을 파악한다는 방침이다.

BMW코리아가 수년 전부터 차량 화재사고가 발생했지만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기 보다 보상 중심의 땜빵식 대응으로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2016년 2월에도 BMW 차량의 화재 사고가 잇따랐다. BMW코리아가 적극적 보상과 기술 공개 등의 대책을 내 놓으면 소비자들의 화를 달랬다. 하지만 당시, 도의적 책임을 지고 보상할 뿐, 화재사고 조사결과는 ‘원인 불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로부터 2년6개월여 뒤 BMW코리아는 또다시 화재사고 논란에 휩싸였다. 올해 화재가 발생한 BMW 차량은 모두 37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BMW 측은 이번에 발생한 화재사고와 관련해서는 한국회사가 제조하는 부품 문제를 지적했다. 화재의 원인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결함 때문이라고 밝힌 것이다. 

그러면서 520d 등 42개 차종 10만6000여 대를 8월20일부터 자발적 리콜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곧 리콜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528i, 428i, 미니쿠퍼 5도어, 740i, 745i, 2011년식 730Ld 등에서도 화재가 발생하면서 논란을 키웠다. 

부품 결함이 아닌, BMW 차량의 프로그램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다수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2년 6개월 전까지만 해도 화재의 원인을 밝혀내지 못하다 이제와 화재의 원인을 규명했지만 이마저도 신뢰를 주지 못하면서 BMW의 글로벌 위상에 걸맞지 않은 문제 해결 능력에 의혹만 커지는 상황이다.

또 BMW가 올해 3월, 환경부에 배기순환장치의 냉각기에 문제가 있음을 보고한 내용과 차량 설계가 2017년에 바뀌었다는 점을 미루어 볼 때, 결함을 고의로 은폐, 축소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BMW 차량에 대한 운행정지명령이 실제로 발동될 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지난 8일 "14일 이후부터 안전진단이나 부품교체를 못 받은 BMW 차량은 운행을 정지시키는 방안을 검토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BMW코리아는 지난달 27일부터 시작한 안전진단을 14일까지 끝낸다는 계획이지만 전국 61개 서비스센터에서 그 많은 차량의 안전점검을 마치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다. 운행정지가 현실화 될 경우, 타격을 받게 될 BMW 차주들의 분노는 더욱 환산할 조짐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