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신문=장병훈 기자] 정부가 2일 8·2 부동산 대책 발표 1년을 맞아 향후에도 집값 안정을 통한 서민 주거 안정에 역점을 둘 것임을 밝혔다. 또 투기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등을 추가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서울을 중심으로 주택시장 과열이 재연하면서 주택시장 안정화방안을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8·2 대책 이후 전국 주택시장이 안정을 찾고 실수요자 중심의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고 자평하는 분위기지만 최근 서울 일부 지역에서 집값이 급상승한 반면 지방 시장은 침체가 장기화하는 등 양극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한국감정원 통계에 따르면 이번 주 서울 아파트값은 지난주 대비 0.16% 올라 3주 연속 상승폭이 확대됐다.  서울 집값은 서울 강남 4구(강남·서초·송파·강동구)에 재건축이 몰려있는데다 지난달 박원순 서울 시장이 '여의도·용산 통합 개발' 계획을 언급한 이후 요동치기 시작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투기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등을 추가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여의도 등 강북권 집값이 서울 및 수도권 전역으로 확산될 경우, 국토부는 투기 지역을 강북 다른 구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서울시와 함께 시장관리협의체를 꾸려 정례적으로 추진상황을 관리할 계획이다. 

특히 집값 불안 지역과 청약과열 지역에 대해선, 자금조달 계획서 등 실거래 신고내용을 철저히 조사하고 불법청약·전매 단속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기존의 조정대상지역 가운데 지방 등 청약과열이 진정된 지역에 대해서는 해제 여부도 검토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