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신문=최민 기자] 금융감독원이 최근 증시에서 주목 받은 보물선 '돈스코이호' 관련주에 대해 불공정거래 조사에 착수했다. 

금감원은 돈스코이호 관련주가 이상 현상을 보여 주가조작과 부정거래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에 나섰다. 사안의 중요성을 높게 판단해 2개 조사팀을 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일그룹은 지난 15일 1905년 러일전쟁에 참가했다가 침몰한 러시아 함선 '돈스코이호'를 울릉도 근처 해역에서 발견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 배에는 약 150조 원의 금괴가 실려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관심을 증폭시켰다. 배에 실제로 금괴가 실려 있는 지는 확인된 바 없지만 코스닥 상장사인 제일제강의 주식이 한동안 급등했다. 

제일제강이 지난 6일 공시를 통해 "당사의 최대주주인 최준석이 최용석, 류상미 씨 등 개인들과 주식 양수도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는데 류 씨가 신일그룹 대표라는 점이 부각되면서 투자자들이 몰렸다.

제일제강 주가는 17일 상한가를 기록했고, 이미 6월 중순부터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2천원을 밑 돌던 주가는 이달 18일 장중 한때 5400원까지 치솟았다.

하지만 신일그룹은 지난달 1일 설립된 신생회사로 자본금이 1억 원에 불과한 사실이 알려지고 돈스코이호에 실제로 금괴가 실렸는지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제일제강 주가는 곤두박칠쳤다. 25일 오전 10시 30분 현재 제일제강 주가는 1천985원이다. 

금감원은 신일그룹 주식이 보물선 발견 발표 전인 지난 5월부터 이미 거래량이 급증한 것에 주목하고 있다. 신일그룹은 올해 초부터 신일골드코인(SGC)을 발행해 투자금 수백억 원 모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과정에서 문제가 없는지도 주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