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금융 및 기업·무역금융, 카드 비즈니스 등 포괄적인 업무 협력

(사진=KB금융)
(사진=KB금융)

 

[소비자경제=임선영 기자] KB금융이 ‘Bank of Baroda’와 MOU를 체결했다.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은 지난 9일 인도 뉴델리에서 인도 국영은행인 ‘Bank of Baroda’ Shri P.S Jayakumar 은행장과 양사간 포괄적 업무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개인금융 및 기업·무역금융 분야와 카드 비즈니스, 모바일 페이먼트 분야 등에서 포괄적인 업무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바로다 은행은 세계에서 인구가 두 번째로 많은 인도 시장에서 약 5천 4백여개의 지점과 5만2천여명의 직원을 보유한 인도 2위 국영은행으로써 KB금융그룹은 Baroda 은행과의 협력을 통해 인도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KB국민은행이 추진하고 있는 구르가온 지점 개설이 완료될 경우, 바로다 은행을 통한 루피화 자금조달과 바로다 은행 네트워크 및 고객기반 등을 활용하여 인도 신디케이션 론 시장에 안정적인 참여가 가능할 것이며 인도에 진출한 한국기업 및 한국에 진출한 인도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서비스 제공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 KB국민카드는 현금 없는 사회 구축 등 인도 정부의 Digital India 정책 기조에 맞추어, 한국의 선진 결제 기술 역량을 활용하여 모바일 결제, 개인회원 및 가맹점 대상 부가서비스 제공, 비대면 금융상품 판매 등 인도 시장 內 Digital Payment Ecosystem을 바로다 은행과 함께 구축하여 인도시장에 진출해 나갈 예정이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인도의 리딩 국영은행인 바로다 은행과의 협력을 통해 인도의 은행과 비은행 사업인 카드 및 페이먼트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KB가 가지고 있는 디지털 페이먼트 분야의 역량을 활용하여 바로다 은행과 함께 인도 정부의 Digital India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