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서 매주 종합상황실 회의 열어

[소비자경제=오아름 기자] 삼성그룹의 조직적인 노조 와해 공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서비스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한 전직 자문위원을 불러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2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성훈)는 전날 노동부장관 정책보좌관 출신 자문위원 송모씨를 불러 관련 의혹을 추궁했다.

송씨는 지난 2014년 삼성전자와 자문계약을 맺고 매주 본사를 찾아 노조대응 전략을 짜는 데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본인 차량으로 외근을 했던 수리기사들에게 리스 차량을 제공해주되, 블랙박스를 달아 노조 활동을 감시하자는 아이디어 등을 사측에 제시했다는 것이다. 

지난 1일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진 최모 삼성전자서비스 전무는 송씨가 참여하는 종합상황실 회의에서 나온 내용을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긴 것으로 전해졌다. 

최 전무는 삼성전자서비스 종합실장으로 지난 2013년 7월부터 올해 3월까지 협력사 노조 와해 공작인 속칭 '그린화' 작업 실무를 총괄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노조 활동은 곧 실업'이라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협력사 4곳을 기획 폐업하고, 그 대가로 협력사 사장에게 수억원 상당의 금품을 불법 제공한 혐의 등도 받는다.

송씨는 검찰 조사에서 사측의 노조 탈퇴 회유, 기획 폐업 구상 등 논의에 개입한 사실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사 내용을 토대로 구속영장 청구 여부 등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