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난민 취업 등 지원하고 주민 우려 최소화하는데 집중

[소비자경제=권지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도에 몰려온 난민수용 문제와 관련해 현황 파악을 지시했다고 청와대가 20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어제 (제주 예멘 난민 문제와 관련해) 현황 파악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2015년 발생한 예멘 내전을 피해 올 해 말레이시아를 통해 제주에 들어온 예멘인은 549명이다. 이중 일부는 귀국 또는 다른 지역으로 떠났고 현재 486명이 난민 신청을 위해 체류 중이다.

김 대변인은  "제주도는 비자 없이 들어올 수 있지만, 비자 없이 들어올 수 없는 나라(무사증 입국불허국가)가 있다"며 "무사증 입국불허국가 11개국에 지난 1일부터 예멘을 추가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현재 예멘 난민이 500여명 들어와 있는데, 더는 들어올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주무 부처인 법무부와 제주도 사이에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현재 제주도에 들어와 있는 예멘 난민 500여명에 대해서는 정부는 세 가지 방침을 갖고 있다"고 소개했다.

우선 난민들의 취업 문제를 짚었다.

그는 "난민 신청일로부터 6개월이 지난 뒤에야 취업이 가능하지만, 인도적 필요에 따라 그 전이라도 내국인의 일자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취업허가를 내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난민에게 내어주는 일자리는) 내국인 일자리 침해 가능성이 낮은 업종 위주이며, 주로 농·축산 관련 일자리"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예멘 난민들이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식자재·빵·밀가루 등을 지원해주고, 무료진료 등 의료지원을 하고 있으며 경찰을 순찰을 강화하 등의 범죄 예방에 집중적으로 나서 주민 우려를 최소화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