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거듭나려면 간판교체 아닌 인적청산 필요해

[소비자경제=권지연 기자] 6.13지방선거에서 참패한 자유한국당의 내부 혼란과 다툼이 가중되는 모양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권한대행의 자유한국당 중앙당 해체 발표와 관련, 재선 의원들이 제동을 걸고 나섰다.

박덕흠 자유한국당 의원은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재선 의원 모임을 가진 뒤 "(중앙당 해체 발표와 관련해) 이전에 들은 바 없다. 상의 없이 진행했다는 것에 의원총회를 요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혁신비대위 구성을 위한 위원회와 질서 있는 해체와 혁신을 위한 구태청산 TF를 동시에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차후 혁신비대위의 역할과 위상이 제대로 정립될 수 있도록 우리당 의원 전원의 동의와 당 전국위원회 등의 공식 절차를 밟아나가겠다"며 "한국당은 오늘부터 중앙당 해체를 선언하고 지금부터 곧바로 해체 작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김 권한대행은 수구적 보수, 냉전적 보수의 모습을 버리고 합리성에 기반한 새로운 이념적 지료를 세울 것을 피력하기도 했다.

그는 "기득권 보수가 아니라 수구와 냉전 반공주의에 매몰된 낡은 주종을 스스로 혁파하고 국민 인식 정서에 부합하는 정의로운 보수의 뉴트렌드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제시했다.

이날부로 홍문표 당 사무총장 등 각급 위원장과 본부장 및 당 대변인, 여의도연구원 등 중앙 임명 당직자 전원의 사퇴서를 수리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자유한국당재건비상행동은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당 해체를 주장한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의 즉각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재건비상행동은 한국당의 전현직 원외 당협위원장들 위주로 구성된 모임이다.

한국당 재건비상행동은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겸 원내대표가 밝힌 수습방안은 원내대표의 직위를 이용해 실질적으로 당을 장악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에 불과하다며 날을 세웠다.

이들은 “홍준표 대표 사퇴 이후에도 정작 그 전횡체제를 뒷받침 해온 세력이 여전히 당직을 유지하며 당의 근본적인 쇄신을 가로막아 오더니 드디어 자신들의 본색을 드러냈다”면서 김 권한대행의 즉각 퇴진을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재선 의원들도 같은 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재선 의원 모임을 가진 뒤 6·13 지방선거 패배 이후 당 수습 방향을 논했다. 이날 회의에서도 김 권한대행의 대처 방안은 독단적인 행동이라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앞서 대표직에서 물러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도 페이스북 글을 통해 당내 원내 의원들을 비난한 바 있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16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1년간 당을 이끌면서 가장 후회되는 일은 비양심적이고 계파 이익만 우선하는 당내 일부 국회의원들을 청산하지 못했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서로 물고 뜯기 하는 자유한국당의 내부 혼란을 바라보는 민심은 차갑다. 아이디 ‘anjw****’를 사용하는 한 네티즌은 “자유한국당은 아직도 국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고 꼬집었다.

정의당도 18일 김성태 한국당 대표 권한대행의 6·13 지방선거 참패에 따른 당 해체를 선언한 데 "또 한 번 간판 교체쇼를 벌이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반성조차 없었던 한국당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당이 진실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권력에 집착해 지금까지 대한민국 정치와 민생을 심각하게 망가뜨려온 장본인들을 청산하는 것은 물론 기득권을 옹호하고 민주주의 역사를 부정하던 정신까지 갈아치워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