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5만개 침대 이틀간 수거 가능할까?

[소비자경제=최빛나 기자]  우체국이 오는 16~17일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집중적으로 수거하기로 한 것과 관련, 집배원 노조가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수거 작업이 이뤄지는 짧은 시간 동안은 방사선 피폭을 대비한 별도의 안전조치는 필요 없다고 밝혔지만 집배원 노조는 신뢰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우정사업본부에 속한 7개 노조 가운데 민주노총 산하인 전국집배원 노조는 14일 서울 광화문 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진침대 매트리스 수거 작업과 관련한 현장 안전교육은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졸속으로 진행되는 일처리에 우정 노동자들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안전대책은 모른다”고 성토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날 배포한 ‘침대수거 작업자 안내사항’에서 방사선 영향이 거의 없어 일정 거리만 떨어져 있으면 마스크는 필요 없으며 마스크 착용시 호흡이 불편해 오히려 작업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작업 중 먼지를 막기 위한 일반 마스크 착용과 미끄러짐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장갑 착용은 권장한다고 언급했다. 

또 방진 마스크와 장갑을 작업자 전원에게 지급한 후 작업 완료 후 전량 폐기할 계획이다. 수거작업 종료 후 방사선 측정을 희망하는 작업자는 원안위에서 검사를 받고 지원된 모든 차량은 수거 완료 후 외부 세차, 내부 환기처리, 방사선 노출검사 등을 수행하겠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노조측은 실제 노출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먼저 평가한 후에 다수가 작업을 해도 괜찮을지를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수거요청 6만 3천여건 중 5분의 1만 수거 완료... 남은 침대 이틀간 수거 힘들 것

아직까지 수거 완료된 침대 숫자가 미미하다보니 수거작업에도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따르면 14일 현재까지 수거된 '라돈 침대'는 총 1만4500개로 집계됐다. 수거 요청 신청 6만3000여건의 5분의1 수준이다.

'라돈'에 오염된 침대는 신청 건수보다 많은 8만~10만개 정도로 추정된다.

따라서 16~17일, 이틀간 집중 수거하더라도 이틀간 소화하기엔 무리라는 지적이다.

한편 이날 원안위는 방사선 안전관리를 부적합하게 수행한 6개사에 대해 과징금 6억2000만원을 부과하는 안건을 상정했지만 검토가 충분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부결됐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