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노력에도 소비자불안 잠재우기엔 역부족

[소비자경제=권지연 기자] ‘라돈침대’로 불거진 소비자 불안감이 전체 생활용품에 대한 공포로 번지고 있다.

정부가 지난 25일 합동브리핑을 갖는 등 소비자를 안심시키려 무던히 애를 쓰고 있지만 소비자 불안을 잠재우기엔 역부족이다.

침대는 물론 정수기, 공기청정기, 드라이기 등 음이온이 나오는 제품 전반에 대해 불안감을 호소하면서 라돈측정기 유튱 업체들은 주문이 밀려 배송에 어려움을 겪을 정도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31일 침대에서 방사성 물질인 라돈이 검출된 것과 관련해 원자력안전위원회와 강정민 위원장을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5일 대한의사협회도 같은 혐의로 원안위와 강 위원장을 고발했다. 

◇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원안위 고발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측은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원안위는 지난 15일 대진침대가 판매한 침대 매트리스 7종 모델의 매트리스 속커버나 스폰지에 모나자이트가 포함돼 연간 피폭선량이 최대 9.35밀리시버트(mSv)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일반인 피폭방사선량 기준인 1mSv의 9.35배에 달하는 수치다.

앞서 10일 1차 조사 때 라돈 다량 검출 제품으로 알려진 '뉴웨스턴' 제품을 검사한 결과 연간 피폭선량이 0.15mSv에 불과해 문제가 없다고 발표한 것과 상반된 결과여서 소비자 혼란을 초래했다. 

시민회의는 "원안위의 갈지자 행보는 과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 의구심을 주기에 충분하다"며 "이번 라돈침대 사태는 무사안일과 무책임으로 인해 발생한 관재"라고 규정했다. 

이어 "발암물질인 모나자이트를 1개 업체가 수입하고 판매했는데, 법률에 따르면 원안위가 이를 알고 있어야 했던 만큼 직무유기"라며 "1차 조사 이후 원안위가 매트리스를 수거했어야 하는데 이것도 방치했다"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 중국 현지 공장 생산 침대 관리도 구멍 

대진침대뿐 아니라 중국에서 들여온 라텍스 침대에서도 라돈이 검출됐다. 

환경보건시민센터와 탈핵단체 '태양의학교'도 이달 26일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거주자의 제보를 받고 라돈측정기로 매트리스를 측정한 결과 안전기준(148베크렐)의 7.2배에 달하는 라돈 1075베크렐이 나왔다.

센터 관계자는 "이 침대는 한국의 한 중소업체가 중국 현지 공장에서 생산한 침대"라며 "수입산 제품에 대한 정부 관리에 구멍이 뚫려 있는 듯하다. 정부의 철저한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대진침대와 직접 연락 닿은 소비자 1%에 불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 30일 대진 침대 문제가 언론에 노출된 지난 5월 4일부터 5월 17일까지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들어온 상담 1518건을 분석, 발표했다.

협의회는 5월 15일 ‘대진침대 7종 기준치 이상’을 발표한 원안위 2차 발표 후, 1372 소비자상담센터 상담이 급증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전체 상담 1,631건의 64.8%에 해당하는 983건이 15일에서 17일 사이에 이뤄졌다.

협의회에 따르면 정부는 안전기준을 초과한 매트리스에 대해 하루에 2,000개씩 한 달 안에 수거할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1372 소비자상담센터의 상담 신청자 증 대진침대와 직접 연결이 된 소비자는 16명에 불과했다.

가족들이 얼마나 방사선량에 노출되었는지 건강검진을 실시해 건강의 이상 유무를 판단할 수 있게 해달라는 내용의 상담도 주를 이뤘다.

대진 라돈 침대 피해 소비자들 중 건강상 문제를 호소하는 상담은 142건으로 분석됐다.

상담내용으로는 호흡기질환에 대한 문의가 17.1%로 가장 많았고 피부질환 14.1%, 암, 천식, 폐질환 순서로 각각 11.7%, 10.2%. 9.3%로 나타났다.

갑상선질환과 갑상선 암 관련 상담은 10.7%, 난임, 유산, 산부인과 질환은 7.8%로 나타났다.

협의회는 “대진침대와 연락이 된 소비자가 1%에 불과하다. 문제가 발생하면 불편을 겪는 소비자 대책 등의 문제는 간과되고 있다”면서 “빠른 시일 내에 대진 침대를 회수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 대책과 보상기준을 마련하는 등 2차, 3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