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직원연대 “당시 진에어 정비본부장 중대범죄...이후 대표이사 선임”

(사진=진에어)

[소비자경제=민병태 기자] 대한항공 자회사인 진에어가 엔진에 중대한 결함이 있는 비행기를 고의적으로 은폐하고 승객을 태운 채 운항했다는 폭로가 터져나와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대한항공직원연대는 24일 '진에어 탑승객의 안전과 생명을 담보로하는 위험한 비행'이라는 자료를 통해 “2017년 9월19일 괌에서 인천을 운항하는 진에어 LJ642편이 엔진 결함에도 불구하고 비행에 투입됐다”고 폭로했다.

연대에 따르면 문제의 비행기는 당시 인천에서 출발해 괌에 도착한 뒤 1번 엔진이 꺼지지 않았고 이 중대 결함의 원인을 해결하지 않았는데도 진에어 소속 정비본부장이 단순 지시계통 결함으로 조작했다는 것.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경우 엔진을 셧 다운하기 위해 기장이 엔진 마스터 스위치를 오프 상태로 놓으면 연료가 차단 돼 엔진은 정지해야 하는데 해당 항공기는 기장이 엔진 마스터 스위치를 오프 상태로 놓았지만 엔진이 계속 가동될 만큼 결함이 뚜렷했다고 전했다.

결국 이 비행기가 승객안전을 위해 운항할 수 없는 수준의 중대한 결함이 있었고, 결함 원인을 밝혀내지 못한 상태에서 다른 비행기로 대체 운항해야 하는데도 진에어가 무시했다는 것이다.

연대는 “엔진으로 들어가는 연료 공급 계통에 어떠한 결함이 있어 엔진이 정지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라며 “만약 비행 중 엔진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연료를 차단해야 하는데 연료가 계속 공급된다면 엔진 폭발 등 매우 위험한 상황이 전개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런 뒤 “위 사항은 절대 비행에 투입될 수 없는 중대 결함으로 분류돼 있다”며 “대형 항공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을 무시하고 비행을 강요한 것은 최고 경영자가 고객의 안전을 무시하고 수익에만 집착한 결과물”이라고 지적했다.

연대는 또 당시 결함사실을 알고도 무시한 진에어 정비본부장이 명백한 위법 행위를 자행한 것은 물론, 이후 진에어 대표이사로 선임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영권 방어와 3세 경영 승계를 위해 고객의 안전을 도외시한 전형적인 코드인사”라며 “이 사건은 현재 국토부에서 조사 계류 중인 사안이고. 진에어로부터 국토부가 보고 받은 자료에 따르면 'B777 항공기 엔진 정지 후 연기발생'으로 사건이 보고 돼 있어 결함 은폐를 한 정황이 있다”고 밝혔다.

또 승객 모두를 심각한 위협으로 내몰았던 결함을 경미한 사안으로 고의적으로 은폐하고, 국토부에 허위로 보고했다는 것이다.

연대는 거듭 “해당 기장에게 경미한 결함으로 허위 보고를 하고 비행 임무에 임하게 했을 경우 비행 업무 방해라는 중대한 범죄 행위에 해당하는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역시 연대 측의 진에어 허위보고 폭로가 나온 뒤에 부랴부랴 뒤늦게 사실관계를 확인에 나서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