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관련 부처 현안점검...대진침대 소비자 피해사례까지 보고

[소비자경제=권지연 기자]  ‘라돈 침대 사태를 범정부 차원에서 대응해야 한다며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회적참사 특조위)'까지 나섰다. 

사회적 참사 특조위는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만들어진 국무조정실 산하 기구다. 

재해ㆍ재난 예방과 안전 사회 건설을 위한 대책 마련을 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는데 가습기 살균제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주요 업무다. 

사회적참사 특조위는 17일 ‘라돈 방사성 침대 관련 현안 점검회의’를 열고,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환경부ㆍ산업통상자원부ㆍ한국소비자원 관계자가 모인 자리에서 최근 불거진 라돈 방사성 침대 사태에 범정부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조위 안종주 위원은 "원안위가 지난 10일 중간발표에서 라돈 방사성 침대가 위험하지 않다는 식으로 밝혔다가 5일 만에 말을 바꿨다"며 "예방할 기회가 몇 차례 있었고 충분히 막을 수 있는 인재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적 위기나 준재난으로 규정해 여러 부처가 협력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라돈피해자들의 발언도 이어졌다.  2013년 11월부터 라돈침대를 사용했다는 전직 간호사 배 모 씨는 “대학병원 간호사로 일할 때도 방사능에 노이로제가 있어서 간호사 일도 그만뒀는데 이런 일이 생길 줄은 상상도 못했다”고 토로했다. 

배 씨는 “이번 일이 있은후 모유 수유도 끊었지만 아이는 이미 같은 침대에서 먹고 자고 놀았다”며 “원안위나 환경부는 물질별로 소관 기관이 다르다며 전화할 때마다 상대방에 넘기기 일쑤였다”고 지적했다.

또다른 피해자 이 모 씨는 “문제의 침대를 몇 년간 사용한 딸에게 갑상샘항진증이 발병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딸과 같은 침대에서 지냈던 손녀도 코와 목이 아파 5살 때까지 항생제를 달고 살았다"고 하소연했다. 

라돈안전센터장인 조승연 연세대 교수는 “정부는 라돈 침대 때문에 폐암에 걸릴 경우 피해자들에게 얼마나 보상해 줄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라돈침대 사태가 단순한 사고가 아닌 인재임을 강조한 측면이 크다. 

민간 라돈 전문가가 라돈 측정을 함께 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박경복 김포대 교수는 “이번에 라돈을 측정할 때 원안위 단독으로 했지만, 앞으로는 민간 라돈 전문기관과 같이해야 한다”라며 정부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