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시민센터 "방사선 라돈 노출 10년 내외 최소 잠복기 거쳐 발병"

 
[소비자경제=최빛나 기자] 원자력안전위원회가 1급 발암물질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에 대해 수거 명령을 내렸지만 사측의 교환이 지연돼 소비자들의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현재 대진침대 방사능 피해와 관련해 집단 소송에 참여한 소비자는 대략 1600여 명으로 늘어났다. 대진침대 사용자들이 모인 '라돈침대'라 불리는 포털사이트의 카페 모임에 리콜 지연을 성토하는 글이 이어지고 있다.
 
이 카페 모임에는 "수거도 전화도 안 하는 대진 답답하다", "오전 내내 전화를 돌렸다. 너무 성의 없는 회사에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 "정부 차원에서 서둘러서 회수해주든지 해야 한다. 방사능 덩어리를 집에 두고 가져가기만 바라는 한심한 현실"이라는 글들이 쇄도하고 있다.
 
대진침대가 홈페이지에 게시한 상담전화는 문의로 폭주로 인해 대부분 연결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으로도 리콜 신청이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이 역시 회신이 늦어져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는 것. 뿐만 아니라 교환이 이뤄져도 소비자들은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드러내고 있다. 
 
모임 카페에는 "새 것으로 교체했는데 완전 찝찝하다", "리콜 침대 안에 찢어 보고 싶다. 돌려막기로 천갈이만 해서 보내는건지…"라는 소비자들의 불만들이 빗발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진침대 라돈 사건 집단 소송 까페는 지난 16일까지 8900여명이 가입했다. 이중 1600명은 소송 참여의사를 밝혔다. 특히 라돈 침대의 방사선 피폭량이 기준치를 크게 넘어선 것으로 확인되면서 동참 인원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라돈' 검출에 대한 청원글이 하루에 수건씩 게시되고 있다. '확실한 진상규명과 기간제한 없는 보상'을 청원한 글에는 2주만에 5천명이 넘는 시민이 동의 의사를 밝혔다. 리콜 대신 환불 조치를 해달라거나 다른 침대회사 제품도 라돈 측정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이어지고 있다.
 
대진 침대 리콜사태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2, 3년 이내 사용자들 사이에서 건강 피해가 나타날 것"이라며 "방사선 라돈에 노출되면 10년 내외의 최소 잠복기를 거쳐 발병이 시작된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와 기업은 사용자 전수조사와 잠복기를 고려한 건강 모니터링을 진행해야 한다"라며 "리콜을 가능한 모든 제품으로 확대하라"라고 덧붙였다.
 
대진침대에서 라돈이 검출된 이후 교환이 이뤄지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으며 관련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요구와 청원이 잇따르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