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남산 3억원 사건' 해결도 미제로 남아

 ​​​​​​[소비자경제=권지연 기자] 검찰이 신한금융그룹 임원 자녀 특혜채용 의혹과 관련해 본격적으로 수사에 나섰다.

금융감독원이 수사 의뢰한 신한은행 채용비리 사건은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에 배당됐다.

앞서 11일 금감원은 신한은행,신한카드,신한캐피탈,신한생명 계열사에서 특혜채용 정황이 22건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16일 금감원에 따르면 신한금융지주 전현직 경영진을 포함해 정부고위직, 정치인 등 정·관계에서도 채용을 청탁한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현재 금감원으로부터 자료를 넘겨받아 범죄 혐의점을 검토 중이다. 조만간 신한금융지주 관계자를 소환해 강도높게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채용비리가 불거지면서 신한금융이 내부 관련자료를 삭제조치하라는 지시를 했다는 소문도 돌았다. 이와 관련해서도 검찰은 면밀히 들여다 볼 것으로 예상된다. 

◇ MB정권 초 당선인사로 건넨 남산 3억원 사건도 수사대상?

뿐만 아니라 신한은행을 둘러싸고 이명박 정부 출범 초인 2008년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남산 3억 원 의혹' 사건도 아직 미해결 과제로 남아 있다.

‘남산 3억원 의혹’사건은 2008년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이 서울 남산자유센터 주차장 입구에서 누군가를 만나 3억 원을 전달한 사건이다.

이 사건은 2010년 경영권 다툼 과정에서 라응찬 전 회장과 이백순 전 행장이 신상훈 전 신한금융 사장을 배임혐의로 고소하면서 수사, 재판 과정에서 처음 불거졌다. 

의혹의 핵심은 '이명박 정부 출범 직전 라응찬 전 회장 측이 대통령 당선 축하금 명목으로 정권 실세에게 3억원을 건넸다'는 것. 이 돈은 당시 정치권 실세였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 형인 이상득 전 의원에게 넘어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당시 수사를 맡은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는 경제개혁연대가 2013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라 전 회장과 이 전 의원간 연루 여부가 확실치 않다며 2015년 3월 최종 무혐의 처분을 내려 검찰의 '봐주기 수사'라는 논란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지난 2월 11일에는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신한사태 관련 사건의 빠른 재조사 및 금융적폐세력 처벌 요망'이라는 제목의 청원이 등장하기도 했다.

법무부 산하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올해 2월 진상규명대상 12개에 ‘남산 3억 원 사건’을 포함한 가운데 당시 핵심인물인 라응찬 전 신한금융회장,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의 자녀들도 신한금융 계열사에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신한금융의 채용비리 수사에 더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금융소비자원 조남희 대표는 <소비자경제>와 전화통화에서 "채용비리와 과거 남산 3억 사건은 별개의 사건이지만 이번 검찰조사가 과거의 지배구조에서 발생했던 비리까지 재조명하고 낱낱이 밝히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