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엔지니어 직접 청원글 작성…실적 위주 근무환경 폭로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소비자경제=오아름 기자] LG전자 엔지니어가 자사의 불법도급 운영과 관련해 조사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려 관심을 끌고있다.

이는 삼성전자서비스가 협력사 직원을 정규직으로 직접 고용하면서 LG전자, 대우전자 등 전자업계 AS(사후서비스) 직원들의 처우 개선 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2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LG전자 불법 도급운영에 대한 조사를 요구합니다’라는 제목으로 한 청원인의 글이 올라왔다.

이 청원인은 자신을 LG전자서비스에 근무 중인 엔지니어라고 소개한 뒤 글을 통해서 “LG전자의 경우는 별도의 서비스 법인을 두지 않고, 직접 서비스센터와 계약을 하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센터의 경영·인사 등에 개입 없이 독립성을 보장해 최근 이슈가 된 삼성전자 서비스와는 달라 문제의 소지가 없다고 주장하나 실상 별반 다르지 않다”고 게재했다.

이어 “LG전자 본사 부장급이 퇴직해 전국 서비스센터에 배치되고 있으며 본사 지역 실장들은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대표들에게 현안 보고를 받고 본사 지역팀의 책임 매니저도 수시로 방문해 지시 및 감독을 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특히, 본사에서 특별팀을 운영해 서비스센터 기사가 처리한 서비스건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흡한 부분이 있으면 대행료 삭감 등 페널티 조취를 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LG전자는 대명장 명장제도를 도입해 본사 지역팀에서 시험성적이 높은 엔지니어 순으로 대명장, 명장을 발탁해 추가 수당을 지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원자는 이러한 실정에도 불구하고 LG전자가 경영과 인사 개입없이 운영한다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LG전자는 지난 2013년 도급계약을 맺고 있는 110여개 서비스센터에 ‘토요일 오후 및 휴일 예약서비스 운영 방안’에 대한 문건을 내려보냈고, 협력사들의 인력 운영까지 개입했다는 불법 파견 의혹을 제기된 바 있다. 

한편 LG전자 서비스센터에서 근무하는 수리 기사 등은 4000여 명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들 중에는 비정규직 직원도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