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재벌 ‘갑질’ 이번엔 근절돼야”

[소비자경제=박소희 기자] 박창진 전 대한항공 사무장과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 갑질 논란에 대해 엄격한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박 전 사무장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은 땅콩회항 이후 다른 계열사 임원으로 화려하게 복귀했지만, 피해자인 저는 아직도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얼마전 조현아 전 부사장 동생인 조현민 전무는 또 다른 갑질로 세상을 시끄럽게 했다”며 “항공재벌들의 행태가 비단 이 뿐만이 아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십수년간 여승무원들에게 성적 수치심을 반복적으로 느끼게 하는 등 미투운동도 벌어졌지만 잠시 국민적 공분을 살 뿐 금방 잊혀진다”며 “솜방망이 처벌 때문에 권력을 가진 재벌에게는 책임도 주어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심 의원도 “4년 전 조현아씨가 제대로 처벌됐다면 오늘의 조현민의 갑질은 없었을 것”이라며 “특히 최근 보도에 따르면 국내 항공 사업법이나 항공 안전법상 외국인은 한국 국적 항공사의 등기 이사가 될 수 없는 데도 불구하고, 6년 동안이나 불법 등기 이사직을 유지하게 된 그 배경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책임 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토부는, 그 동안 이런 불법 행위가 어떻게 유지 가능했는지, 그 경위에 대한 책임을 규명을 하고 항공 영업 취소에 해당되는 이런 책임있는 조치를 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