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호출과 유료 호출 승객 차별 논란 해소 여전히 미흡

(사진=카카오)

[소비자경제=오아름 기자] 카카오택시가 지난 10일 내놓은 유료 호출 서비스의 목적지 비공개 정책을 사흘 만에 철회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당초 발표와 달리 유료 호출 서비스에 승객의 목적지를 택시 기사들에게 공개하고 있어 승차 거부 문제 해결을 기대하긴 어려워 보인다. 

이에 택시업계와 서울시는 ‘택시 탄력 요금제’를 포함한 요금 인상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도 카카오택시 같은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요금 관련 제재 방안 마련을 검토 중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지난 10일 유료 호출 서비스 '스마트 호출'을 선보였다. 호출비 1000원을 내면 인공지능(AI)이 주변 상황들을 분석해 응답할 확률이 가장 높은 택시 기사에게 고객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카카오는 고객이 지불한 호출비 1000원 중 절반 이상을 택시 기사에게 배당하는 방법으로 택시 기사들의 참여도를 높일 구상이었다.

그러나 지난 13일부터 카카오는 목적지 비공개 정책을 포기하고, 택시기사에게 '스마트 호출'을 한 승객의 목적지를 알려주고 있다. 

카카오층은 스마트 호출을 사용하는 택시기사가 예상보다 현저히 적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호출비 1000원 중 절반 이상을 택시 기사에게 배당하겠다는 스마트 호출이 별다른 호응을 얻지 못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카카오 모빌리티 관계자는 "택시기사들이 일반 호출과 스마트 호출의 차이를 알게끔 하는 동기 부여가 부족했다고 판단했다"며 "당분간 다시 택시기사에게 승객 목적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정리했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재검토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정주환 카카오 모빌리티 대표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원래의 생각과는 다르게 실행해야 했던 점도 있지만 조금이라도 더 좋아진다면, 그만큼 길에서 발을 동동 구르는 어떤 분들이 집에 갈 수 있겠다라는 마음에서 시작했다"고 해명했다. 

특히 정 대표는 "지난 금요일, 연말같은 특별한 시즌도 아닌데, 카카오택시의 운행완료수는 역대 2위의 높은 숫자를 기록했다"며 유료 호출 서비스의 실효성에 대한 우려를 불식했다. 

또 "(승객)한분 한분의 호출에서는 그 효과가 미미하다라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카카오택시라는 시스템의 전체적인 효율성이 개선돼 더 많은 운행완료수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