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더 심해질라... 울산지역민 근심도 깊어져

[소비자경제=권지연 기자] 현대중공업의 대규모 구조조정에 돌입하면서 노사 갈등이 재점화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16일부터 29일까지 2주간 사무직과 생산기술직 등 근속 10년 이상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자를 신청받는다. 이 같은 방식으로 2천 500명 안팎의 인원을 정리할 방침이다. 

현대 중공업이 희망퇴직자를 신청받기 시작하는 16일부터 노조는 울산 본사에서 정리해고 규탄집회와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쟁의발생 결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노조측은 “지난 2016·2017 임단협에 합의 당시 고용안정을 약속했었다”면서 “사측이 희망퇴직을 가장한 구조조정 작업을 감행한다면 강력히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3일 회사측으로부터 희망퇴직 등의 내용을 전달 받은 후 박근태 노조위원장은 12일째 삭발 단식 중이다.

동구지역 소상공인과 주민들 사이에서도 경기 침체가 더 깊어질 수 있다는 우려와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

울산지역은 동남지방통계청 분석결과 지난 3월 지역의 실업자 수는 2만7000명으로 집계됐다. IMF 사태가 빚어졌던 1999년 8월 2만8000명 이후 최대치다.

이미 2015년 조선업 한파가 닥치면서 현대중공업은 2년여 동안 3만여 명을 정리한 바 있다.

또 다시 대규모 실직 사태가 예고되면서 울산시도 고민이 깊어졌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지난 13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현대중공업 노진율 본부장과 조용수 상무를 만나 고용안정을 촉구했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도 이낙연 국무총리와 이목희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을 만나 현대중공업의 희망퇴직 및 구조조정 문제에 정부가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이낙연 총리는 “엄격하게 들여다보고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정부가 선박 200척을 공급하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은 선박 200척을 새로 짓는 것을 골자로 한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청신호가 켜진 셈이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이 일감 부족을 이유로 구조조정에 들어가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