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시네마-메가박스도 줄줄이 인상 움직임...소비자단체 반발

 [소비자경제=권지연기자] 영화관 시장 1위인 CJ CGV가 오는 11일부터 티켓 가격을 1천원 인상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CGV는 6일 “시간대별, 좌석별 가격 다양화 정책을 통해 관객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려 했지만 플랫폼 등의 극장 산업의 대체제가 급성장 하면서 기존 영화 산업의 수입이 하락한데다 물가 상승에 따른 비용 부담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부득이하게 인상하게 됐다”며 영화 관람료 인상 이유를 밝혔다.

이에 시민단체와 소비자단체들은 ‘당장 철회’를 외치며 반발하고 나섰다. 

◇ 소비자단체들 “요금 인상 철회하라"

대신증권의 분석표를 살펴보면 2016년 기준, 한국 영화 관람료는 GDP대비 36%에 불과하지만 글로벌 평균의 95%수준이다.

한국인의 인당 연평균 영화 관련 횟수가 4.2회다. 글로벌 평균 1.9회의 2배를 넘어서는 것을 볼 때 요금 인상에 민감하다는 얘기다.

CGV는 2012년부터 적극적인 해외 M&A로 성장을 이루어가는 기업이란 것이 증권가의 평가다. 실적 대부분이 중국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한국의 실적은 특히 지난 2월, 올림픽이 개최되면서 부진했다.

요금인상이 오히려 극장의 성장을 둔화시킬 것이란 우려도 있다. 증권가들은 어벤저스 등의 블록버스터들이 대거 개봉하기 전에 가격 인상이 이뤄진 점이 수익 개선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본부장 조형수 변호사)는 CGV가 팝콘 등 영화관 상품의 불합리한 가격, 광고 강제 상영 등 소비자의 불만은 개선하지 않고 부담만 가중시키고 있다며 강력 비판했다.

이어 “점유율 50%대를 차지하는 CGV가 티켓을 인상할 경우,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도 잇따라 인상할 것”이라 우려했다.

2년 전에도 CGV는 차등요금제를 시행하며 사실상 티켓 가격을 인상해 원성을 샀다. CGV가 관람율이 높은 시간에 선호도가 높은 좌석을 '프라임존'으로 지정해 1천원을 인상한 차등요금제를 도입하면서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도 뒤이어 유사 정책을 도입한 바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도 “기업의 투자손실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것”이라며 재검토를 요구했다.

◇ 모든 부담은 소비자 전가시키나

CGV가 말한 이번 가격 인상의 주요인은 ‘물가 상승’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0년부터 2017년까지의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3%이다.

영화진흥위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7년까지의 평균 영화 관람료는 155원(1.98%)올랐다.

CGV는 각종 프로모션 정책으로 실제 가격 인상은 높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지난 5년을 살펴보면 물가상승률은 5.0%이고 관람료는 9.9% 올랐다. 물가상승률에 견줘 영화 관람료 상승률은 2배 더 증가한 셈이다.

CGV가 공시한 영업실적에 따르면 2017년 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139.3% 증가해,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물가상승’을 이유로 소비자를 기만하는 꼼수라는 소비자단체들의 지적이 설득력을 얻는다.

대신증권은 이번 관람료 인상으로 국내 영업이익이 역대 최고인 390억 원까지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DB금융증권도 2018년 국내 영업이익은 536억원으로 기존 추정치 대비 22,9%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