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4월 첫주 국민청원 집중 캠페인 추진

[소비자경제=권지연기자] 경제실천정의연대를 비롯해 시민단체들이 나서 학교 급식에서 짝퉁 유전자재조합식품(GMO) 표기 개혁에 대해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일 것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경실련을 비롯해 소비자시민모임, YWCA 등 57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GMO(유전자조합식품) 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이 2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교딩 앞에서 'GMO 완전표시제 도입 및 학교 급식 퇴출을 위한 국민청원 집중 캠페인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4월 2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교보빌딩 앞에서 'GMO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이 기자회견을 열고 GMO완전표시제를 시행할 것을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시민모임 김자혜 회장은 “현재 우리나라는 매년 약 2천만 톤의 식용 GMO를 포함해 약 1,000만 톤이 넘는 GMO를 수입해 먹는다. 하지만 동물이 먹는 사료를 제외하고 사람이 먹는 식품에는 단 한 건도 GMO 표시가 되어 있지 않다. 동물보다 못한 인간의 권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식약처가 지난 20년간 GM0 완전표시제 요구가 있을 때마다 사회적 합의를 위한 어떤 노력도 하지 않고 기업 위주의 정책을 고수해 국민 건강과 알 권리를 무시해 왔다"고 꼬집었다.

GMO종자의 국내 생산은 금지되어 있지만 식용GMO수입량은 한국이 세계 1위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7년 GMO완전 표시제를 실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GMO재료로 만들어진 것이라 할지라도 2차 가공식품에서 GMO단백질이 발견되지 않으면 표시하지 않아도 된다. 게다가 순수 국산원료만으로 생산한 제품일지라도 GMO식품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Non-GMO표시도 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GMO원료로 생산된 제품이더라도 열처리, 발효, 추출 등 고도의 가공 과정을 거치면 GMO DNA가 모두 파괴돼 검출이 힘들기 때문에 GMO표시를 할 수 없으며 국산원료로 만든 제품이더라도 혼입됐을 가능성을 배재할 수 없다”는 것이 식약처의 입장이다.

유럽각국의 세계적인 식품회사들과 유통업체들은 GMO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GMO-FREE 선언을 하는 추세다.

GMO없는바른먹거리국민운동본부 원창복 집행위원장은 “유럽각국에서는 GMO완전표시제를 강력하게 실시하고 있다. 

덕분에 유럽각국에서는 GMO가 슈퍼마켓과 식탁에서 거의 사라져 버렸으며 심지어 GMO 사료를 먹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축산물조차도 취급하지 않고 있다.”며 GMO의 유해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원 위원장에 따르면 일본도 GMO수입 최대국이지만 생협들을 중심으로 반대 운동을 꾸준히 펴 온 결과 된장, 간장 등의 장류는 NON-GMO로 만들고 있다. 또한 기린, 아시아, 삿포르 등 맥주 회사, 식품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GMO를 사용하지 않기로 선언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제3국가인 스리랑카는 GMO의 수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다, 인도에서는 농민들을 중심으로 ”몬산토는 인도를 떠나라“라는 시위를 벌이고 아프리카 국가들은 자신의 처지를 이용해 GMO판촉에 나서는 다국적 기업들을 맹렬히 비난하고 있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민수 정책조정실장도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GMO완전 표시제는 반드시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터키에 국내 GMO라면이 수출이 안 된다는 사실 하나만 보아도 GMO완전표시제는 국내 식품의 수출과 농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달 12일부터 시작된 GMO완전표시제 촉구 국민청원이 10만 명을 돌파했다.

GMO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은 4월 2일부터 5일간 광화문 외 전국 35개 거점지역에서 국민청원 집중 캠페인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청원기간은 4월 11일까지다. 국민청원 참여자가 20만 명이 넘으면 청와대가 공식 답변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