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의 길...국가 차원 놓쳐선 안될 중요한 기회”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면서 "앞으로 두 달 사이 중대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출처=청와대)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개최가 성사된 것과 관련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남북 공동번영의 길을 열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앞으로 두 달 사이에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등이 연이어 개최되면서 중대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성공해낸다면 세계사적으로 극적인 변화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주역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금 세계는 우리의 역량을 주목하고 있다. 이 기회를 제대로 살려내느냐 여부에 대한민국과 한반도의 운명이 걸려있다”며 “정권 차원이 아닌 대한민국이라는 국가 차원에서 결코 놓쳐선 안 될 너무나 중요한 기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이런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라 그 길이 옳은 길이기 때문”이라며 “전쟁이 아닌 평화를 군사적 해법이 아닌 외교적 해법을 전 세계가 바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가 두 달이라는 짧은 기간에 이루려는 것은 지금까지 세계가 성공하지 못한 대전환의 길”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그래서 결과도 낙관하기가 어렵고, 과정도 조심스러운 것이 현실”이라며 “국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만이 예측 불가한 외부적인 변수들을 이겨내고 우리를 성공으로 이끄는 힘이 될 것”이고 말했다.

아울러 “부디 여야, 보수와 진보, 이념과 진영을 초월해 성공적인 회담이 되도록 국력을 하나로 모아주시길 국민들께 간곡히 부탁,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방북-방미 특사였던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이날 중국와 일본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일본 총리와 만나 4월과 5월에 있을 남북, 북미 정상회담 성사와 관련해 설명하기 출국했다.

정 실장은 중국에서 1박2일 동안 머무르면서 시진핑 국가주석을 만나 오는 중국 측의 협조를 요청하고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도 만나 후속 조치를 위한 실무협의를 진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 실장은 이어 러시아 모스크바로 건너 가 15일까지 러시아를 방문해 중국에 이어 한반도 평화체제와 비핵화를 위한 당부와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서훈 국정원도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과 함께 13일 일본 아베신조 총리를 만나 방북·방미 결과를 설명한 뒤 귀국한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