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비핵화 본격 궤도 들어설 것”...임종석 비서실장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 임명

문재인 대통령이 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노동당위원장의 정상회담 요청을 수락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사진출처=청와대)

[소비자경제=민병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수락으로 북한 김정은 노동당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이 오는 5월 성사된 것과 관련해 한반도 비핵화 논의가 낙관적으로 진전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정은 위원장의 초청 제의를 흔쾌히 수락해준 트럼프 대통령의 지도력은 남북한 주민, 더 나아가 평화를 바라는 전 세계인의 칭송을 받을 것” 이라고 치켜세웠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5월 이전에 만날 것이라는 소식을 들었다.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두 분이 만난다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는 본격 궤도에 들어설 것”이라며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첫 북미 정상회담인) 5월 회동은 훗날 한반도 평화를 일궈낸 역사적 이정표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어려운 결단을 내려준 두 분 지도자의 용기와 지혜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우리 정부는 기적처럼 찾아온 기회를 소중하게 다뤄나가겠다. 성실하고 신중히 그러나 더디지 않게 진척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의 결과가 나오기까지 관심과 애정을 표해준 세계 각국의 지도자들에게도 고마움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4월 판문점에서 열릴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에 임종석 비서실장을 임명했다. 김 대변인은 "준비위원회의 중요 임무는 다음 달 정상회담에서 남북관계의 발전을 이끌어갈 실질적인 합의를 도출하는 것"이라며 "(임 비서실장은)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남북 양쪽의 고위급 실무회담에도 참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