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최빛나 기자] 유통업에 대하 규제를 강화할 경우 최대 3만5000여 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전국 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지난 6일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유통규제에 대한 매출과 일자리 변화를 조사한 결과, 의무휴업 확대 등이 담긴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통과시 최소 9836개에서 최대 3만5706개의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영업시간 제한(월2회 의무휴업, 0~10시까지 영업) 확대와 출점 규제로 인한 일자리 감소 폭이 한 해 최소 9836개에서 최대 3만5706개에 달할 전망이다.
 
최근 5년간 30대 그룹 계열사 중 유통업계가 일자리 창출에 가장 많이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용규모가 큰 제조업 중심의 대기업 보다 많은 수준으로 유통산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다는 점이 수치로 확인된 것이다.
 
한경연이 지난 4일 조사한 바에 따르면 30대 그룹 계열사 중 최근 5년간 가장 많은 일자리를 창출한 기업 1위에 이마트가 이름을 올린 것을 비롯, 상위 5개사 중 3개사가 유통기업이었다.
 
이마트는 2011∼2016년 5년 동안 1만5307명을 새로 채용했다. 이는 2위인 현대차보다 30% 이상 많은 수준이다. 2위는 현대자동차(9906명)였고 스타벅스커피코리아(6958명), CJ CGV(6525명), LG화학(5723명) 순이었다.
 
최근 1년(2015∼2016년)간 일자리를 가장 많이 창출한 기업 역시 유통업체인 CJ올리브네트웍스(4033명)였다. 유통기업들이 비교적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었던 배경은 신규 점포 확대가 대표적이다.
 
그러나 대형 유통기업에 대한 각종 규제가 강화되면서 기존 영업점의 영업시간은 물론 신규출점도 제한된 상황이다.
 
이에 대형마트의 최근 3년간 신규출점 매장수는 평균 1.6개에 불과한 실정. 백화점 상황도 마찬가지다. 백화점 3사의 경우 지난해에 이어 올해, 내년까지 신규출점계획이 없다.
 
최근 1년간 올리브네트웍스가 일자리 창출 1위 기업으로 부상한 것도 이 때문이다. 올리브영을 운영하는 올리브네트웍스는 헬스앤뷰티스토어로 유통산업발전법상 출점 제한이나 의무휴업이 적용되지 않는다.
 
이처럼 높은 신규 일자리를 창출해온 유통기업들은 올해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채용을 줄여야 할 상황에 처했다. 영업시간 축소가 매출 감소로 이어지고, 매출이 축소되면 신규 일자리를 만들기 어려운 악순환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또 유통업계는 정부 규제를 피해 복합쇼핑몰에도 기존과 같은 잣대를 적용하려는 움직임이 일면서 일자리 창출에 대한 의지를 꺾는 게 아니냐는 업계의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 최저임금 인상 등 인건비 부담이 늘면서 고용 규모가 큰 대형 업체일수록 부담은 더 높아졌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새 정부의 최저임금제도 실시, 일자리 창출 등의 노력에 유통기업이 큰 힘을 실어 주지 못하고 있다"라며 "유통기업의 신규 출점이 눈에띄게 감소한 것으로 보아 일자리가 늘 것 같아 보이지는 않는다"라고 전했다.
 
또 "고용을 늘리기보다 기업 활동에서의 제약은 없어야 한다. 이에 정부는 유통규제 강화에 신중을 가할 때"라고 덧붙였다.
 
이에 유통업계는 직접적인 일자리 확대 보다는 일자리 질을 개선하는 쪽으로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일자리 확대를 외치는 정부 정책을 외면할 수만은 없어서다. 대형 유통기업을 중심으로 지난해부터 비정규직 해소와 정규직 전환, 근무시간 단축 등 고용의 질을 개선하는 정책과 더불어 남성 육아휴직 도입 등 근무 환경을 개선하는 정책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