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아름 기자.

[소비자경제=오아름 기자]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았던 애플이 배터리 게이트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질책을 받고 있다. 

애플은 고의적으로 배터리 성능을 저하시킨 뒤, 상황을수습하기 위해 배터리 교체 지원 카드를 내놨다. 

애플은 공식 서비스 센터를 통해 아이폰6 이후에 나온 시리즈에 한해 배터리 교체 작업을 실시 중이다. 

교체 대상 모델은 ▲아이폰6 ▲아이폰6s ▲아이폰6플러스 ▲아이폰6s플러스 ▲아이폰se ▲아이폰7 ▲아이폰7플러스 총 7종이다. 국내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은 기존 10만원에서 3만4000원으로 인하됐다.

이는 배터리를 50% 이상 낮은 가격에 교체해 본인들의 꼼수를 만회하고, 덮어 보려는 얄팍한 선심성 보상 정책이다. 여기에도 애플은 끝까지 이익을 챙기겠다는 의도가 녹아 있어 소비자들의 불만을 가중하고 있는 셈이다. 

게다가 국내의 경우는 배터리 교체 일정 및 방법을 자세히도 알리지도 않고, 영문으로 설명문을 띄워 소비자의 비난까지 이어졌다.

이는 즉, 흡사 싫으면 관둬라의 애플의 무성의한 태도다.

또한, 애플은 지난 2일부터 국내에서도 배터리 교체 보상을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센터에선 배터리 재고가 없어 혼란을 빚고 있다.

한 센터에서는 배터리 물량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상황이다. 실제 아이폰6플러스 배터리를 교체하러 온 소비자는 배터리를 주문한 후 빈손으로 돌아가는 일이 당연시하게 느껴질 정도다.

현재 한누리에 소송 참여의사를 밝힌 아이폰 이용자가 30만명을 넘어서면서 대규모 소송인단이 꾸려질 전망이다. 한누리에서는 실제 소송인단 규모가 수만명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마치 수년간 쌓여왔던 소비자들의 서운함이 쌓여 폭발한 것으로 풀이된다. 

더불어 이번 사태는 애플에 장기적인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줄소송으로 인한 대규모 비용, 인력 투입과 기업 이미지 타격 및 신뢰도 하락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배터리 교체비용 할인이 아이폰 교체 수요 감소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도 제기된다. 클레이즈의 마크 모스코위츠 애널리스트는 배터리 교체로 올해 아이폰 판매량이 당초 예상치보다 1600만대 정도 줄어들 수 있다고 분석한 바 있다.

애플은 이제 더이상 국내 소비자들을 홀대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며,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 줄 안다는 그 말을 기억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