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 안정 보합 전망..."지속적인 모니터링 정책 강도 조절 필요"

(사진=소비자경제DB)

[소비자경제=민병태 기자] 국토연구원은 8일 올해 주택가격이 수도권은 상승하고 지방은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원은 이날 “수도권 주택가격이 0.7% 상승하고 지방은 0.6% 하락해 전반적으로 보합세를 나타낼 것”이라며 “양도세 중과, 금리인상 가능성, 준공물량 증가 등의 영향에 따라 주택 매매가격은 지방의 하락폭과 수도권의 상승폭이 다소 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전세가격의 경우 준공물량 증가에 따라 수도권은 보합, 지방은 1% 내외로 하락해 전체적으로 0.5%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주택매매거래는 최근 5년새 가장 적은 80만가구 수준으로 떨어지고 주택건설인허가는 입주물량 확대 등으로 50만가구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와 함께 전국 미분양주택은 공급과잉에다 다주택자 양도세 과세, 금융규제로 인해 신규 매매 수요가 하락해 7~8만가구 수준으로 늘어나는데 그칠 것으로 보인다.

변세일 연구원 센터장은 “급격한 시장 위축이 나타나지 않도록 세밀한 모니터링을 통해 정책 강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국지적으로 역전세난과 전월세가 상승에 대비해 임차인 보호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변 센터장은 "2018년에는 전반적으로 공급의 안정적 관리를 통해 시장을 연착륙시키는 데 정책의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며 "가격의 급격한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공택지 개발지역에 대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후분양제의 단계적 도입, 주택은행제도 등 시장 안정을 위한 후속 조치 시행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