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인 KB국민은행장.

[소비자경제=장병훈 기자] 허인 KB국민은행장은 2일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도 생존할 수 있는 ‘유니버설 뱅커’로 성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행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본점 4층 강당에서 열린 '2018년 KB국민은행 시무식'을 통해 “지난해 우리는 KB 역사에 길이 남을 리딩뱅크 위상 회복의 중요한 전환점을 이루어 냈다”며 이같이 밝혔다.

허 행장은 “디지털 KB’로 더 빠르게 나아가는 것”이라며 “올해는 디지털 창구의 확대로 창구에서 종이서식이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디지털 신기술을 내재화하고 우수인력을 확보해 경쟁자들을 압도할 수 있는 모바일과 비대면 경쟁력 확보에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며 “개인과 기업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금융 플랫폼 생태계의 강자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고 콜센터로 불리던 스마트고객본부가 비대면 마케팅과 고객관리의 전진기지로 탈바꿈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KB’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며 “집단지성의 지혜가 발휘될 수 있도록 수평적이고, 기민하고, 창의적인 조직운영과 일하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도입 3년차를 맞는 PG 중심 협업체제를 정착시키고 고객의 이익을 위해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영업을 체질화해 나가야 한다”며 “증권, 카드, 보험을 넘나드는 ‘One Firm, One KB’의 시너지 성장모델도 앞서가는 KB의 경쟁력이 되도록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