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실효성 있겠냐....업계 미칠 영향 제한적" 전망

(사진출처=정용진 신세계부회장 SNS 캡쳐)

[소비자경제=최빛나 기자] 신세계그룹이 대기업 최초로 근무시간을 주당 35시간으로 단축하기로 한 정책을 파격 발표에 유통업계는 취지에 공감하면서 실현 가능성에 대해선 반신반의하는 분위기다.

유통업계 현실을 감안했을 때 실효성이 있겠냐는 지적이 나오면서 신세계의 발표가 유통업계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기업들이 일•가정양립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와 정책을 내놓으며 근로문화를 개선하고자 고민하고 있다.

이날 신세계의 ‘주 35시간 근로시간 단축’ 제도 발표로 인해 국내 유통업계는 물론 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실험에 그치지 않겠냐는 시각도 지배적이다.

유통업계관계자는 <소비자경제>과의 통화에서 "대기업의 이러한 실천은 바람직하고 환영할 일이다"라며 "하지만 근로수당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임금하락이 없다는 것은 이해가 안 된다. 이번 발표가 번복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근로시간이 35시간으로 단축되면 직원들이 기본급과 통상임금으로 받던 연장근로수당이 줄어들 것이 분명한데 임금하락이 없다는 신세계 측의 설명이 기준이 무엇인지 불분명하다는 것이다. 제조업 비중이 큰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경우 근로시간을 단축하면 생산성 저하와 대체인력 문제 등 경영상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는 것이다.

다른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다른 기업에도 자연스레 확산 되기를 바란다"라며 "보여주기식에 끝나지 않기를 바라며 실질적으로 어떤 효과를 가져올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많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현 정부 정책 기조에 코드를 맞추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 신세계의 실험이 당장 다른 업체로 확산할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식•음료업계 관계자는 “신세계의 파격 발표가 유통업계의 질서를 무너뜨리지 않는 선에서 진행되기를 바란다"라며 "유통기업과 음료는 B2B로 진행되는 사항들이 많다. 이 중에는 소규모 기업들도 있는데 이번 발표가 이들에게 큰 피해가 없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그동안 업계를 선도하는 파격 실험을 많이 해온 신세계의 시도들이 정작 이면을 들여다보면 반전이 있다거나 성과는 신통치 않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번 실험도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내비쳤다.

또 다른 식품업계 관계자는 마트나 백화점 등에 파견되는 판촉사원들의 업무환경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마트에도 적용된다고 하는데 9시간 근무가 잦은 현장 사원의 경우 만족도가 올라갈 것 같다”며 “식품업계의 경우 판촉사원들이 마트에 많이 나가 있는데 그들에게도 혜택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유통업계 내부에서는 신세계가 정부 코드에 맞추기 위해 '총대'를 매고 이에 대한 여론이 확산할 경우 다른 업체에도 유사한 제도를 도입하라는 압력으로 작용하는 것은 아닐지 우려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한편 신세계백화점은 내년 1월부터 근로시간을 단축해 주 35시간 근무제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에 오전 9시에 출근해 오후 5시에 퇴근하는 ‘9-to-5제’를 시행하게 된다. 업무 특성에 따라 8시 출근 후 4시 퇴근, 10시 출근 후 6시 퇴근 등으로 유연하게 적용하며, 점포의 경우 근무스케줄을 조정해서 전 직원의 근로시간이 1시간씩 단축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