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 부문 양사 초비상...“깊은 유감, 일자리·소비자 부정적 영향”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미국 시장 확대에 결국 제동이 걸렸다. (사진=각 사)

[소비자경제=오아름 기자] 미국 국제무역위원회가 삼성전자와 LG전자를 상대로 세탁기 120만대 초과 물량에 대해 50% 높은 관세를 부과되는 세이프가드를 발동하면서 초비상에 걸렸다.  

트럼프 대통령의 최종 결정이 아직 남아있지만 앞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는 지난달 두 회사의 세탁기 판매량 급증으로 미국 산업이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다고 판단해 이같은 내용의 권고안을 22일 발표했다.

이 때문에 1조원이 넘는 세탁기 수출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두 회사 모두 초비상이 걸렸다.

미국의 제조업체 월풀은 삼성과 LG가 반덤핑을 회피하기 위해 중국 등에 공장을 이전한 것을 문제삼아 긴급수입제한조치인 세이프가드를 요청했다.

월풀은 두 회사 제품에 50% 관세를 일률적으로 매겨야 한다고 주장했고, 삼성과 LG는 꼭 필요하다면 145만대를 초과한 물량에만 관세를 부과해줄 것을 요청했다.

결국 미국 국제무역위원회의 권고안은 양측 요구를 절충한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과 LG가 미국 시장에 수출한 세탁기 규모는 1조 1400억원 정도, 수입제한조치가 최종 결정되면 수출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 플렉스워시(좌), LG전자 트윈워시 세탁기와 건조기 세트(우). (사진=각 사)

이와 관련해 삼성과 LG는 ITC의 결정에 유감을 표하면서도 최종 결정을 하게 될 미국 정부가 자국 내 소비자와 유통망을 위해 현명한 선택을 내리길 기대한다는 반응이다.

삼성전자는 미국법인 홈페이지에 입장을 올리고 “관세 부과는 제품 가격을 올리고 소비자 선택권을 제한하며 사우스 캐롤라이나 공장의 일자리 창출에 피해를 입힐 것”이라고 밝혔다.

또 “내년 초부터 사우스 캐롤라이나 공장에서 세탁기 생산을 시작하는 만큼 어떠한 구제조치도 필요하지 않다고 믿는다”면서 “우리는 이미 내년 1월부터 생산에 들어갈 공장의 준비를 위해 350명을 채용했으며, 연말까지 150명의 생산직 일자리를 추가로 고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정부가 사우스 캐롤라이나 공장에 해를 끼치거나 미국인들이 만든 혁신적인 세탁기를 미국 소비자들에게 공급하는 것을 제한할 어떠한 구제조치도 부과하지 말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LG전자도 “세이프가드 발효로 인한 최종적인 피해는 미국 유통과 소비자가 입게 될 것이므로 이번 ITC 권고안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어 “최종 결정을 하게 될 미국 정부가 자국 내 소비자와 유통뿐만 아니라 가전산업 전반을 고려해 현명한 선택을 내리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LG전자는 “LG 세탁기가 지금까지 미국에서 성장해온 것은 미국의 유통과 소비자들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LG 세탁기를 선택해왔기 때문”이라며 “따라서 이번 권고안은 미국 유통 및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크게 제한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마지막으로 LG전자는 “한국 정부는 물론 다른 국가 정부, 미국에 세탁기를 수출하는 다른 기업들과도 협력해 공동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