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민‧바른 强 반발…정의당 “정쟁 빌미 삼아선 안돼”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사진=청와대 제공)

[소비자경제=민병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정부 출범 195일만에 조각을 마무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홍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새 정부 경제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중소기업, 중소상공인, 벤처기업에 대한 지원 육성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야당의 반발을 의식해 “정부 조각이 시급하게 마무리돼야하고, 중소벤처기업부의 갈 길이 아주 바쁘다는 사정을 감안해 야당들도 양해해 달라”며 “반대가 많았던 장관들이 오히려 더 잘한다. 그런 가설이 이제 가설이 아니라 정말 그렇게 되도록 해달라”고 밝혔다.

홍 장관은 국회 청문회 과정에서 배우자와 자녀 등의 쪼개기 증여 논란으로 야당의 임명 반대에 부딪혔다. 이 때문인지 현 정부 들어 대통령이 직접 임명장을 수여하는 장차관급 이상의 공직자는 부부 동반으로 참석했지만 홍 장관은 배우자가 불참 상태에서 임명장을 받았다.

◇한국-국민-바른 野3당 예산삭감 공조체제 움직임

한편 야당은 홍 장관 임명 강행과 관련해 내년도 예산을 놓고 원내외 삭감 투쟁으로 맞서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인사와 국회에 계류 중인 법안, 예산을 비롯해 국회에서 가동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청와대의 오만과 독선에 강력히 맞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도 홍 장관의 임명강행에 대해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이에 반해 정의당은 홍 장관 임명이 당리당략에 따라 정쟁의 빌미가 돼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정의당 김종대 원내대변인을 서면브리핑을 통해 “홍 장관은 정의당은 제외한 야당들과 국민 상당수가 왜 본인을 반대했는지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청문회에서 공약한 대기업·중소기업 간의 불공정 해소, 대기업의 기술 탈취 방지 등을 실현해 야당과 국민의 우려를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