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한국소비자원)

[소비자경제=나승균 기자] 국내 4개의 취업정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 평균은 3.53점이었고, 람인, 커리어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한국소비자원은 20일 국내 이용자가 많은 취업정보 서비스 4개를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서비스 이용자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채용정보 유용성’(3.73점) 만족도는 높은 반면, ‘부가정보 서비스’(3.45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가정보 서비스는 회원 간 정보공유, 이력서 편집·인적성 검사 등 취업 지원에 도움이 되는 정보 서비스 등을 말한다.

‘채용정보 유용성’, ‘사이트 이용편리성 및 고객응대’, ‘정보관리 편리성’에서는 사람인이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부가정보 서비스’, ‘서비스 호감도’는 커리어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취업정보 서비스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채용정보 다양성’(31.4%), ‘채용정보 정확성’ (26.4%), ‘정보 검색 편리성’(16.5%), ‘사이트 인지도’(13.7%), ‘이력서·지원 관리 편리성’(8.8%) 순이었다. 

한편, 취업정보 서비스 이용 시 개선이 필요한 점으로는 ‘채용정보 등록 기업에 대한 검증체계’(43.2%), ‘연봉, 근무조건 등에 대한 평가 프로그램’(34.2%) 순으로 높았다.

이러한 조사결과는 ‘개인정보 보호 강화’도 10.0%로 나타나 소비자들이 제공하는 개인 정보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요구되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관련 사업자에게 통보했고, 사업자별 서비스 취약 부문에 대한 개선 노력을 통해 향후 해당 서비스의 소비자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