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본사도 한 통속...대리점에 속아 가입한 고객피해 나몰라라

[소비자경제=나승균 기자] LG U+가 장기 가입 VIP고객을 상대로 인터넷·TV·공유기 무료 사용이 가능하다며 가입을 유도하면서 실제로는 결합 상품 요금을 그대로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LG U+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관련 소비자 불만도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인터넷·TV 무료이용” 상담원 권유 계약…청구서 받아보니 ‘거짓말’

최근 매달 약 9만원의 통신비(순수 휴대폰 요금)를 지출해온 직장인 황모씨는 <소비자경제>에 제보한 내용에 따르면 LG U+로부터 지난 4월 VIP 회원이라며 인터넷·TV·공유기를 3년간 무료 이용할 수 있다는 판촉 전화를 받았다.

황씨는 3년 동안 인터넷·TV·공유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상담원의 설명에 재차 물어보았고, 상담원은 계속해서 ‘무료이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소비자가 받은 명세서. 명세서에는 '무료'로 해준다는 인터넷·TV·와이파이 등의 요금이 청구돼 있다. (사진=소비자제보)

실제로 취재진이 황씨와 상담원 간의 녹취록을 입수해 확인해본 결과, LG유플러스 상담직원 A씨는 거듭 '무료'라고 했다. 이 상담원은 ‘최초 가입비나 설치비가 포함되지만 요금할인으로 내달 청구돼 상쇄된다’는 설명과 함께 추가 비용이 전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나 황씨가 다음달 받은 요금명세서에는 U+인터넷, U+ tv 등의 명목으로 각각 2만3000원, 1만8000원 총 4만1000원이 추가로 납부돼 휴대폰 통신요금을 포함해 전체 요금이 약 13만원이 청구돼 있었다.

황당한 황씨는 LG U+ 본사 고객센터에 확인 전화를 했지만 고객센터로부터 해지하려면 33만원의 위약금을 내야 한다는 답변만 되돌아왔다.

LG U+ 측은 인터넷과 TV상품 가입을 권유할 당시 ‘무료’라고 밝혔던 것에 대해선 언제 그런 약속을 했느냐는 식으로 발뺌한 것은 물론, 어처구니 없게도 해지 약정금을 요구했다.

황씨는 “처음 안내한 직원과의 녹취록은 아예 없고 이후 남자 직원과 상담한 녹취록에서 분명 무료라고 전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아마도 대리점 등을 통해 계약 사항을 전달하고 이를 본사에서 처리한 것 같은데 대리점의 잘못된 계약 내용 전파를 본사에서는 나몰라라하는 행태”라고 격분하며 지적했다.

◇본사 측 책임 회피...소비자 기만

앞서 1년 전인 지난해 10월 권영수 LG U+ 부회장은 방통위 주재의 국정감사에서 다단계 판매 피해로 인한 지적에 다단계 판매 중단을 적극 검토하겠다며 밝힌 바 있으나 아직까지도 일부 영업점이 운영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LG U+ 관계자는 “권 부회장님이 말씀한 것처럼 다단계 업체를 정리하고 있다”며 “특정 사례에 해당되는 내용이라 확인해봐야 알겠지만 현재 다단계 업체를 점진적으로 줄여나가고 있어 지난해에 비해 다단계 대리점 수나 다단계 대리점 통한 가입자 수가 절반으로 줄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LG U+가 장기 가입 소비자를 대상으로 추가적인 결합상품을 무료인 것처럼 오인하게 해 가입시킨 후, 추가 요금과 위약금 등을 부과하고 있다는 지적에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경제>가 한국소비자원에서 입수한 자료를 확인해본 결과, LG U+는 지난 2015년도를 제외하고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관련 불만 접수가 3사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KT나 SKT에 비해 LG U+의 경우 올해 6월까지 벌써 74건으로 두 배 가까이 된다.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소비자경제>가 전달받은 초고속인터넷서비스 관련 불만 접수 건수. (표=소비자경제)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최근 인터넷서비스 3사를 대상으로 불만 건수나 만족도 조사를 해 공시를 하지 않았지만 2015년도를 제외하고 최근 2년간 LG U+의 불만 접수가 가장 많다”고 말했다.

또 통신업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SK나 KT 등 타사가 다단계 판매를 진행하지 않아 불만 건수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며 “다단계를 줄여 나간다고는 하지만 본사가 발뺌하는 식의 짜고 치는 고스톱 형태로 고객 유치에 기만적인 상술을 중단하지 않는 이상 피해자는 계속 생겨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