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정책 및 통신비 인하 핵심 쟁점

박정호 SKT 사장. (사진=SK텔레콤)

[소비자경제=오아름 기자] 12일부터 진행되는 국정감사에 이통3사 CEO 전원 출석이 무산됐다.

이날 오전 10시 정부 과천 청사에서 열리는 과확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는 증인으로 채택된 CEO 중 유일하게 박정호 SK텔레콤 사장만 출석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박 사장을 제외한 황창규 KT 회장과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해외 출장 등의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권 부회장은 오는 30일 종합감사에 출석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췄으나, 황 회장의 출석여부는 미정인 상태다.

이와 관련유일하게 과방위 출석 요청에 응한 박 사장은 문재인 정부 핵심 공약이자 주요 쟁점인 통신비 인하를 두고 정부, 국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이어 가겠다는 의지다.

아울러 박 사장은 다른 이통사 CEO들과 달리 통신비 절감의 근본적 대안으로 제기된 ‘단말기 완전자급제’에 대해 소신 있는 발언을 해왔던 점을 감안, 이번 국정감사에서 이와 관련된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국정감사 핵심쟁점은 △높은 단말기 출고가 △보편요금제 등 통신비 감면대책 △단말기 완전자급제에 대한 입장 △제조사의 구형 단말기 재고비용 통신사에 부담했다는 의혹 △지원금 차별 등 통신시장의 고질적 문제 등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통3사 CEO 외 증인으로 채택된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 최상규 LG전자 국내영업총괄 사장,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네이버 이해진 전 의장 등도 불찰사유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