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고 안심할 수 있는 허가·인증…푸드트럭 창업아카데미 개최 등 행정지원

청계천 광통교 일대에 위치한 밤도깨비야시장 푸드트럭. 시민들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나승균 기자] 푸드트럭 창업이 인기를 끌고 있다. TV프로그램이나 미디어를 통해 입소문을 타면서 푸드트럭 창업은 유행하고 있다. 당초 시작할 때만해도 찾는 사람이 많지 않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줄을 서지 않으면 바로 살 수 없을 정도로 인기가 높아졌다. 지난 3월말 시작돼 오는 29일까지 계속되는 ‘서울밤도깨비야시장’도 그중 하나다. 전통시장을 살리고 다양한 축제나 행사에서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푸드트럭을 운용했으나 이제는 그 자체로 신개념 비즈니스의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 불법 영업 아닌 믿고 안심할 수 있는 허가·인증

서울밤도깨비야시장은 여의도한강공원,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청계천 광통교 일대, 반포한강공원 달빛광장, 서린동 청계광장 등에서 진행중이다.

시민들은 푸드트럭을 포장마차 보다 더욱 믿고 안심할 수 있다는 분위기다. 지난달 청계천 광통교 일대 푸드트럭을 찾은 직장인 유 모씨(29)는 “축제나 행사 기간에만 볼 수 있는 푸드트럭이 서울시의 허가를 받고 영업을 하는 것이니 위생적인 문제나 제품의 질에 있어 믿고 안심할 수 있다”며 “푸드트럭이 없었다면 찾아오지 않았을 광통교 일대도 찾게 돼 감회가 새롭다”고 전했다.

실제로 서울시는 푸드트럭이 합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북서울꿈의 숲, DMC홍보관 등 신규 개장시설을 중심으로 영업공간을 확보하고 상인의 판로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민관합동현장실사단’을 구성해 후보지 현장을 검증하며 영업장소를 발굴 중에 있다.

◇ 창업으로 뛰어드는 취업애로 청년들

푸드트럭은 취업애로 청년 및 취약계층의 창업 활성화를 통해 자립기반을 확보하고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2014년 합법화한 사업이다. 이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나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는 가산점도 부가된다.

밤도깨비야시장과 같은 축제나 행사 기간 한정 푸드트럭과 최소 3개월에서 최대 1년까지 영업을 할 수 있는 상시영업 푸드트럭도 있다.

서울시는 “공정하고 투명한 야시장 참가자 선정을 위해 1차 서류심사 및 2차 현장품평회를 병행해 진행한다”며 “(지난) 여의도 야시장 푸드트럭 참가신청결과 30팀 모집에 총 119대가 신청해 입점 경쟁률은 약 4대1” 수준이라고 밝혔다.

◇ 푸드트럭 창업교육 및 컨설팅 지원

시민들은 푸드트럭 창업자가 서울시나 지자체에서 푸드트럭 임대료를 내고 임차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그러나 서울신용보증재단 자영업지원센터에서는 푸드트럭 창업교육과 컨설팅을 진행하며 푸드트럭 창업주들을 지원해주고 있다.

채용된 소상공인교육 강사들이 창업주를 위해 경영개선 방향과 문제점을 짚어주고, 푸드트럭 창업아카데미를 개최하기도 한다.

서울시 경제진흥본부 푸드트럭활성화팀 관계자는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주최하는 푸드트럭 창업교육을 받고 오시는 분들이 많다”며 “행사 초기 시민들의 관심을 얻지 못했지만 지금은 많이 활성화돼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한편 서울시뿐만 경기도 수원 지동시장에 위치한 푸드트럭 구역, 부사 사직동 푸드트럭 구역 등 지자체에서도 푸드트럭 활성화를 위한 자금조달과 정책을 펼치고 있다.

경기도 수원 지동시장에 위치한 푸드트럭존. (사진=소비자경제)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