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매출 2조원 넘는 ‘작은 유통공룡’인데도, 유통산업발전법 규제 벗어나 있어

(사진=다이소)

[소비자경제=장은주 기자] 생활용품 유통브랜드 ‘다이소’의 영향으로 전국 문구점 10곳 중 9곳 이상 매출이 떨어졌다는 조사결과가 나온 가운데, 골목상권 침해 논란이 일어나면서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소속 이찬열 의원(국민의당, 경기 수원시갑)에 따르면,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등 국내 문구 관련 단체 3곳에서 전국 459개 문구점을 대상으로 진행한 '다이소 영업점 확장과 문구업 운영실태 현황' 조사 결과 매출이 하락했다고 응답한 문구점이 전체의 92.8%를 차지했다.

‘매우 하락했다’는 응답은 48.1%로 가장 많았고, 매출 하락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쳐 ‘운영 위기 수준’이라는 응답도 8.1%에 달했다. ‘전혀 영향이 없다’는 응답은 5%에 불과했다.

매출 하락의 주요 상품군은 학용품 42.5%, 팬시용품 46.6%로 ‘카테고리 킬러’라고 비판받고 있는 다이소가 골목상권에서 문구점을 운영하는 업주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는 상품 분야별로 전문매장을 특화해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점을 뜻하는데, 타업체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고 값싼 물건을 판매하는 전문업체를 가리킨다.

다이소의 경우 생활용품과 식료품, 문구류까지 취급하면서 연 매출이 2조원을 넘을 정도로 ‘작은 유통공룡’이라고 불리지만, 매장 면적 3000㎡ 이상의 대규모 점포에 속하지 않고 의무휴업은 물론 출점 제한 등 유통산업발전법의 규제에서 벗어나 있는 상태다. 

이에 국내 문구 관련 단체들은 한국 문구인 미래혁신위원회를 발족, 다이소가 문구업 골목상권을 침해하고 있어 생계위협을 호소하는 등 다이소로 인한 피해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혁신위 관계자는 “출점 제한 영향을 받지 않는 다이소의 특성상 문구업계 피해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카테고리 품목을 제한하는 방안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