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외교 실패한 석탄공사 ・석유공사 무상학자금 지원…손금주 의원 "국민 눈높이 맞는지 생각해 보라" 지적

지난 17일 국민의당 손금주 국회의원(사진 맨 왼쪽)이 아시아 이주민 어울림한마당 및 호남종교인 영성문화제에 참석해 기념촬영하는 모습. (사진=손금주 국회의원 블러그)

[소비자경제=유경석 기자] 공공기관의 부채비율 증가, 운영여건 악화에도 불구하고 임직원 자녀들에 대한 무상 학자금 지원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당 손금주 의원(전남 나주·화순,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이 산업부 산하 각 공공기관으로부터 받아 분석한 학자금 지원 결과에 따르면 총 15개의 공공기관이 무상으로 학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들은 2016년도 한 해만 300여억 원, 최근 4년 간(2014년~2017년 6월 기준) 총 892억 원 규모의 무상 학자금을 지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대한석탄공사, 한국석유공사 등은 자원외교 실패 등으로 부채비율이 500%를 넘어가는 위기상황에도 82억여 원의 무상 학자금을 지원했다. 

한국전력공사와 9개의 한전 자회사 모두 무상으로 학자금을 지원, 무상 지원 공공기관 전체의 67%를 차지했다.

금액으로는 한국전력공사가 257억여 원으로 가장 많았고, 한국수력원자력(205억), 한전 KPS(158억), 대한석탄공사(73억)가 그 뒤를 이었다.

한전원자력연료의 경우 2014년에 비해 2016년 무상 학자금 지원이 6배 증가해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고, 한전이 4.3배, 한수원이 3.5배순이었다.

손금주 의원은 "고액 연봉에 성과급 잔치, 무상 학자금 지원까지, 이래서 신의직장·금수저 소리가 나오는 것"이라면서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기업, 공공기관이 빚에 허덕이면서도 직원 자녀들에까지 무상 학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