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동수로 특별위원회 구성…한국당 수용해라”

총파업 중인 MBC노조.(사진=MBC노조)

[소비자경제=민병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5일 소속의원 121명 전원 명의로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방송장악 등 언론적폐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당론으로 채택하고 국회에 제출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자유한국당이 요구하는 언론 국조를 수용하면서, 국정조사의 구체적 실시를 위한 방안을 담았다”며 “우원식 원내대표를 대표발의자로 하여 소속의원 121명 전원 명의로 당론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정조사는 여야 동수의 위원 18인이 참여하는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민주당은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하면서 “이명박 박근혜정부는 지난 9년 동안 국민의 편에서 국민을 대변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들려 주어야할 언론을 정치권력으로 짓눌러 정치적 도구로 만들었다”며 “대통령 측근 또는 정권의 하수인들을 낙하산 사장으로 투입시켜 공영방송을 정권의 대변인, 대통령의 홍보방송국으로 전락시킨 언론의 흑역사시대가 전개됐고, 이를 목격한 국민의 비판이 쇄도했다”고 적시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낙하산 식으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공영방송 경영진과 관계자에 대해서도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시킨 촛불시민들이 광장에서 언론적폐의 온상이 된 공영방송이 최순실의 국정논단을 막지 못한 공범”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공영방송 KBS, MBC와 YTN을 중심으로 지난 9년 동안 이명박박근혜 정권은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 수호, 공정보도 실현을 외쳤던 참 언론인들이 해직·정직·감봉·부당전보 등의 징계를 받아 고초를 당해야 했고, 정부 비판 프로그램은 폐지되고, 정권의 눈에 벗어난 방송 진행자는 모두 쫓겨난 바 있다고 상기시켰다.

민주당은 국정조사를 실시해 지난 이명박·박근혜정권하에서 자행된 방송장악, 언론인 탄압 등 언론적폐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의 소재를 명백히 밝혀 언론의 자유와 독립 및 방송의 공공·공익성을 보장하고, 공영방송을 국민의 품으로 되돌리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국정조사 대상은 국가정보원 개혁위원회가 이명박 정부 시기의 ‘문화·연예계’ 정부 비판세력 퇴출 건 조사결과를 발표한 것을 비롯해 MBC, KBS, YTN 등 과거 정부 시절 방송사 내부 전횡과 부당 인사 조치가 핵심이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한 당직자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과거 정권에서도 조폭처럼 방송을 장악하려 했다면 국정조사하자고 밝힌 만큼 여야 동수로 특별위원회 구성을 동의 못할 이유가 없다”며 “진상규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