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민단체 "사업비 등 의혹 양산 조사권 발동" 압박…도의회 경건위 "사업 걸림돌" 신중 입장

[소비자경제=유경석 기자] 강원도가 주도하는 춘천시 중도 레고랜드 사업이 정치 이슈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춘천시민단체가 레고랜드 조성과 관련한 사업비 의혹 등을 제기하며 강원도의회에 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을 촉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내년 지방선거가 예정돼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국면이 예상된다. 

11일 춘천시민단체네트워크는 성명서를 내고 "부실 투성이 레고랜드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며 "강원도의회는 레고랜드 조사특위를 즉각 구성하라"고 압박했다. 

춘천시민단체는 레고랜드 조성사업과 관련 강원도의 정상추진 약속에도 불구하고 자금확보 부족, 책임준공을 전제로 선정된 시공사의 공사 착공 불이행, 사업비 의혹 등을 문제로 지적했다. 

이와 함께 강원도 소유인 중도 부지 상당수가 토지신탁 형식으로 은행에 넘어가는 한편 도의회의 동의를 받지 않은 2050억 원의 대출금은 강원도의 부담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춘천시민단체는 "이미 레고랜드 사업은 수없이 많은 의혹을 양산하고 있고, 도의회의 조사권 발동은 지금도 늦었다"면서 "레고랜드 사업의 정밀조사를 위한 조사특위를 구성해 사업 추진의 모든 내용을 공개하고 원점 재검토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강원도의회는 이와 관련 레고랜드 사업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레고랜드 사업과 관련한 계약 과정부터 관련한 자료를 받아보고 있어 추가적인 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박길선 도의회 경제건설위원장은 "현재 조사에 필요한 자료는 받아보고 있다"며 "조사권을 발동해도 더 이상 나올 자료는 없고, 대외적으로 도의회와 집행부 간 갈등이 큰 것으로 보일 수 있어 자칫 레고랜드 사업이 망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춘천시민단체가 레고랜드 조성사업에 대한 도의회 조사특위 구성을 압박하면서 내년 치러질 지방선거에서 메가 이슈가 될 전망이다. 실제 춘천시민단체는 이날 성명서에서 도의회 조사특위 구성에 반대하는 의원들의 실명을 공개하고, 내년 지방선거에서 낙선 운동 등에 나설 뜻을 분명히 했다. 

도의회 관계자는 이와 관련 "도의회 조사특위가 구성될 경우 최문순 도지사는 물론 조사특위에 참여하는 도의원들 역시 정치적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며 "최문순 도지사는 행정부 수장으로서 책임을 져야 하는 입장이고, 조사특위에 참여하는 도의원들 역시 특위활동이 미진할 경우 여론의 질타를 받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레고랜드 코리아 춘천은 중도와 근화동 일대 119만4000㎡의 부지에 사업비 5683억원을 투입해 어린이형 테마파크인 레고랜드와 함께 호텔, 상가, 워터파크 등 관광시설을 조성하는 관광레저사업이다.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는 춘천경제정의실천연합, 춘천나눔의집, 춘천두레소비자생활협동조합, 춘천민족예술총연합회, 춘천생명의숲, 춘천시민연대, 춘천역사문화연구회, 춘천환경운동연합, 춘천YWCA, 춘천YMCA 총 10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