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 칼럼] 소비자 먹거리와 생필품 안전을 책임져야 할 해당 식약처까지 불신의 늪에 빠뜨린 케미포비아 사태는 사실상 예견된 인재였다. 지난 박근혜 정부 시절부터 새어나오던 사안이었는데도 안이하게 대처해오다 결국 소비자단체의 문제제기로 터졌다.

먹고 입는 것에 대한 소비자 공포는 시중에 이미 유통 판매가 진행된 뒤에 터지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렇다보니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사례가 많고, 정부 해당 부처가 대응에 나설 즈음에는 체내에 흡수된 이후에 불거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살충제 계란이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은 지난 박근혜 정부시절부터 논란이 돼왔다. 독성 생리대 역시 생리불순을 호소하는 피해자들의 제보와 증언들이 새어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어제오늘의 일이 아님을 보여준다.

그런데도 식약처 수장과 공무원들은 ‘살충제 계란’을 먹어도 이상 없다며 소비자들을 현대판 마루타로 내몰고 있다. 독성물질로 범벅된 생리대가 온라인 오픈마켓을 통해 ‘1+1 기획상품’으로 불티나게 팔려나가는 지경인데도 성분 검사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은 철밥통 조직의 안일무사가 저지른 심각한 직무유기이다.

이번 케미포비아 사태는 제조 기업과 생산 농가의 도덕적 해이와 무지에서 비롯됐다고 이대로 덮고 갈 일이 결코 아니다. 소비자의 최후 보루가 돼야 할 식약처와 그 수장의 안이한 대응도 대충 눈감아 줄 문제가 아니다. 그렇다고 희생양을 잡아 들끓고 있는 소비자 불안과 공포를 대충 잠재우고 가서도 안 된다.

국민 생활안전을 담보해야 할 전문성이 요구되는 부처 수장의 자리를 코드인사를 채워 놓은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실책이었다고 바라보는 시각이 많다. 그래서 국민은 더욱 불안하다. 이번 기회에 실생활에 기본이 되는 먹거리 생필 품목들부터 다시 전수 조사하고 소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도 재점검해야 한다. 이번만큼은 소비자들의 분노를 정부여당은 대수롭지 않게 넘기지 않길 바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