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소비자경제=오아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6·25 전쟁으로 인한 위기에서 온 국민이 합심해서 이만큼 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웠는데 두 번 다시 전쟁으로 그 모든 것을 다시 잃을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북한 도발에 대해서 강도 높은 제재와 압박을 가하더라도 결국은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 국제적인 합의”라며 “미국과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도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유엔 안보리에서 북한의 수출의 3분의 2를 차단하는 강력한 경제 제재를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는데 러시아와 중국도 참여했다”며 “그것은 달리 말하면전쟁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우리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다”며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누구도 한반도에서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트럼프 대통령도 북한에 대해서 어떤 옵션을 사용하든 그 모든옵션에 대해서 사전에 한국과 충분히 협의하고 동의받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그것은 한미 간 굳은 합의다”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그래서 전쟁은 없다. 국민께선 안심하고 믿으시기 바란다”며 “전쟁의 위기를 부추기고 국민 불안하게 하는 것은 사실이 아닐 뿐더러 국민에 대한 도리도 아니고 우리 경제를 더 어렵게 만드는일이라는 말씀을 함께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