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과 빅데이터 연계 조기 대응해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사진=YTN방송 화면 캡처)

[소비자경제=민병태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29일 가습기살균제 피해 사건과 관련해 “여러 부처와 관련된 소비자 문제를 총괄·조정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충북 음성 한국소비자원에서 열린 ‘한국소비자원 개원 30주년 기념식’ 축사를 통해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한 범정부적 대응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긴급한 소비자 안전문제 등에 적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각 부처의 소비자 관련 업무를 종합·조정하는 소비자정책위원회의 위상 및 역할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확산으로 똑똑한 소비자들은 광범위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활용해 기업을 견제하는 거대한 세력으로 발돋움했다”며 “사업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비대칭을 해소할 수 있도록 상품의 가격·품질 등의 정보를 내실 있게 제공해야 한다”고 소비자원의 역할을 주문했다.

소비자 분쟁 조정사건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에 대해선 “연간 3000여건에 달하며 매년 증가하지만 이를 처리할 인력은 제한적이어서 소비자 피해의 신속 규제에 어려움이 있다”며 “분쟁조정위원 수를 3배로 증원하는 소비자기본법 개정안 발의, 소액·다수 소비자 피해 구제를 위한 집단소송제 도입 추진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소비자원 활동과 관련해선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과 빅데이터의 연계를 통해 위해징후를 조기에 포착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