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채무자 수 18만 명·금액 50조 원 늘어…최근 5년 새 최대폭↑

지난 한 해 동안 다중채무자 수는 18만 명이 금액은 50조 원 늘었다. (사진=김영주 의원실)

[소비자경제=이수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은 29일 지난 한 해 동안 다중채무자가 383만 명에 달했고, 채무금액은 총 431조 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지난 한해 동안 다중채무자 수는 18만명이 늘고 금액은 50조 원 증가했다. 이는 최근 5년 새 가장 큰 폭의 증가로, 다중채무자 1인당 1억1260만 원의 빚을 지고 있는 셈이다.

다중채무자 수는 카드(12.9만 명)와 은행(10.2만 명)이, 채무금액은 은행(17.7조 원)과 상호금융(17조 원)을 중심으로 급증했다.

채무금액의 경우 지난해 말 기준 대부업을 포함한 비은행권의 다중채무금액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3.1%임에도 불구하고 증가폭에서는 전체 증가금액의 64.3%를 차지했다. 다중채무가 비은행권을 중심으로 증가한 것.

올해 1분기에도 다중채무금액은 7.8조 원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 중 비은행권이 77.6%를 차지했다.

다만, 신용등급 7등급 이하의 저신용층 다중채무자는 수와 금액 모두 감소했다. 이는 채무자의 상환능력이 제고된 측면 보다는 저금리가 지속돼 상환부담이 완화되면서 전반적인 신용등급 상향이 이뤄진 데에 그 원인이 있다.

앞서 한국은행은 신용등급 산정에 미치는 요소 중 연체경험 등 채무상환이력이 가장 높은 비중(40.3%)을 차지하는데 금리하락 등에 힘입어 12년부터 연체율이 꾸준히 낮아져 차주의 채무상환이력에 대한 평가가 최근 크게 개선 된 것을 신용등급 개선 요인 중 하나로 꼽았다.

이에 김 의원은 “다중채무자 문제는 채무자의 자활 또는 재기 지원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향후 대출금리가 상승할 경우 채무자의 상환 부담이 크게 늘어날 수 있는 만큼 정부가 저신용 다중채무자의 소액 신용채무부터 시급히 조정해 가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