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공고화 의지 내비쳐…“트럼프 대통령과 굳게 손잡을 것”

문재인 대통령은 첫 공식일정으로 ‘장진호 전투 기념비’를 찾아 헌화했다.(사진=KBS화면 캡쳐)

[소비자경제=이수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각) ‘장진호 전투’ 기념비를 찾아 헌화하고 "한미동맹이 더 강한 동맹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워싱턴D.C.에 도착해 첫 공식 일정으로 버지니아주 콴티코의 국립 해병대 박물관에 있는 ‘장진호 전투 기념비’를 찾아 헌화했다.

이어 기념사에서 “한미동맹은 전쟁의 포화 속에서 피로 맺어졌다. 몇 장의 종이 위에 서명으로 맺어진 약속이 아니다”라며 동맹관계를 돈독히 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장진호 전투는 한국전쟁 중에 함경남도 장진호에서 미 제1해병사단이 중국군 7개 사단에 포위돼 전멸 위기 속에 2주 만에 극적으로 철수에 성공한 전투다.

이는 흥남철수 작전을 가능케 했고, 당시 1만4000명의 피란민 중엔 문 대통령의 부모도 타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 대통령은 “67년 전 미 해병들은 ‘알지도 못하는 나라, 만난 적도 없는 사람들’을 위해 숭고한 희생을 치렀다”며 “장진호 용사들이 없었다면, 흥남철수작전의 성공이 없었다면 제 삶은 시작되지 못했을 것이고 오늘의 저도 없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제 가족사와 개인사를 넘어서 그 급박한 순간에 군인들만 철수하지 않고 그 많은 피난민을 북한에서 탈출시켜준 미군의 인류애에 깊은 감동을 느낀다”고 감사함을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67년 전 자유와 인권을 향한 빅토리호의 항해는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하며, 저 또한 기꺼이 그 길에 동참할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과 굳게 손잡고 가겠다. 위대한 한미동맹의 토대에서 북핵 폐기와 한반도 평화, 나아가 동북아 평화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로버트 넬러 미 해병대 사령관은 기념사에서 “장진호 전투가 대통령님께 특별한 의미가 있음을 잘 알고 있다”며 “대통령님의 가족은 우리 해병, 특히 해병1사단과 개인적 인연을 맺고 소중히 여겨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 넬러 사령관은 “한미 양국과 국민이 함께하는 동맹을 재확인하고 더욱 공고히 했기에 그런 위대한 유산은 오늘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미 해병은 참전용사를 추모하는 이 자리에 문 대통령님과 함께하고 있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늘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고, 함께 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은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