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비대위원장, “금호그룹이 금호타이어 경영하는 게 호남 민심이자 국민 바람”

금호아시아나그룹 본사.(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이진우 기자] 산업은행 등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중국 업체 더블스타에 금호타이어를 매각하는 것이 무산될 경우, 금호아시아나그룹(이하 금호그룹) 박삼구 회장의 경영권과 우선매수권 박탈 등을 추진키로 했다는 소식에 재계는 물론 호남 민심이 들끓고 있다.

채권단은 지난 20일 오후 주주협의회를 열고 “금호타이어 매각이 무산될 경우 회사의 부실경영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고 현 경영진 퇴진 및 (박 회장의) 우선매수권 박탈을 추진할 것”이라며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은 금호그룹과의 거래관계 유지도 전면 재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채권단의 이 같은 방침에 대해 재계에서는 “금호타이어가 아닌 정상적인 다른 계열사의 금융거래까지 막는다는 것은 매각 무산에 대한 책임을 무관한 금호그룹 계열사에 떠넘기는 셈”이라며 “그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겨우 정상화된 기업들이 다시 흔들리게 된다면, 이제 겨우 회복국면에 들어서는 한국 경제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금호타이어 광주 공장을 방문한 뒤에 “금호타이어는 국내 산업계에서도 굴지의 업체라고 생각한다. 안타깝게도 은행관리에 들어갔다가 워크아웃을 잘 졸업하고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원래대로 금호그룹에서 금호타이어를 경영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것이 호남 지역의 민심이자 국민 대다수의 바람”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정치권이 기업인수와 관련해서 나서는 것은 상당히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호남 민심은 금호타이어 문제를 조속하고 원만히 해결되기를 원한다는 여론들이 많이 전달되고 있다. 특히 이 지역에 기반을 둔 금호타이어 문제는 호남의 정당한 이익을 보호해야 한다는 당위성이 있어 정치권에서도 해야 할 일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채권단이 자본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것으로 알려진 중국 업체에 금호타이어 매각을 강행하려는 태도로 볼 때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과거 쌍용차 등 사례만 보더라도, 특히 국가 안보와 직결될 수 있는 군용타이어 기술의 해외 유출이라는 심각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는데도, 굳이 중국기업에 매각하려는 채권단의 최근 행태는 과거에 대해 전혀 반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채권단과 금호그룹 측은 금호타이어 매각 조건으로 ‘금호’라는 상표권 사용료율을 두고 협상을 추진하고 있다. 금호 측은 20년 의무사용과 사용료율 0.5%를 제시한 반면, 더블스타와 채권단은 언제든 계약해지가 가능한 0.2%를 내세우며 양측 간 입장차가 큰 상황이다. 이에 따라 상표권 협상이 잘 타결되지 않아 더블스타로의 매각이 무산되면, 매각 주관사인 산은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