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3일 쉐라톤 서울팔래스 강남호텔 … 개원 30주년 기념사업

한국소비자원은 오는 23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정책세미나를 개최한다.(사진=한국소비자원)

[소비자경제= 이수민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소비자정책 방안을 논의하고자 오는 23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정책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소비자원 개원 3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금번 세미나는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소비자정책 분야에서 처음 개최되는 세미나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한견표 한국소비자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송희경 국회의원(국회 제4차산업혁명포럼 공동대표)의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소비환경 변화”를 주제로 한 기조 강연이 이어지며, 뒤이어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산업 생태계’, ‘생활 속의 소비자 이슈’, ‘소비자정책 대응방안’ 등을 키워드로 한 3건의 주제발표와 패널 토론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본 세미나는 제4차 산업과 소비자정책에 관심이 있는 기업, 학계, 시민단체, 정부 유관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신기술 출현에 따른 소비자정책의 미래 방향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소비자원은 그간 드론,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자동차, 3D프린팅, O2O서비스, 핀테크 등 신유형 소비자 문제에 대한 논의를 선도해왔으며, 기관 차원에서도 ‘신기술대응 합동대책반’을 구성해 적극 대응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금번 세미나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 권익보호 관점에서 필요한 법·제도적 개선방안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