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상승에도 불구, 건설업종 지수 이달 들어 3.9% 하락

신도시 아파트단지 모습.(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장병훈 기자] 코스피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건설업종 주가가 정부의 부동산 대책 발표를 앞두고 기를 펴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며 투자자들을 애타게 하고 있다. 

18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유가증권 시장의 건설업종 지수가 지난 16일 기준 122.86으로, 지난 5월말의 127.87보다 5.01포인트(3.92%) 하락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가 2347.38에서 2361.83으로 14.45포인트(0.52%) 상승한 것에 비하면 건설주 약세는 더욱 두드러진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화가 예상됨에 따라, 특히 주택사업 부문이 상대적으로 큰 현대산업이 이 기간 5만1400원에서 4만7900원으로 6.81% 떨어졌고, 대우건설(6.36%), 현대건설(6.16%), 대림산업(4.87%), 두산건설(4.43%) 등이 하락세를 주도했다.

KTB투자증권 김선미 연구원은 “대선 이후 주택시장이 끓어오르며 건설업지수는 지난 5월 한 달간 6% 가까운 상승세를 보였다”면서 “그러나 이달 들어 대출 규제 강화 가능성이 제기되는 등 부동산 대책 발표가 임박해지자 주가 흐름이 달라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최근 서울 및 지방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 과열이 우려됨에 따라, 지난 13일부터 관계기관 합동 현장점검과 시스템을 통한 불법행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장에서의 불법·탈법 행위를 좌시하지 않겠다는 정부의 단호한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그 결과 과열의 진원지로 꼽힌 강남권에선 거래가 실종되고 호가가 하락하는 등 아파트 값 상승세가 약화됐다. 또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신규 아파트 분양보증을 중단하면서 건설사들의 분양 일정에 곧바로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분양보증이 없으면 지방자치단체의 분양 승인을 받을 수 없어 신규 분양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정부가 내주 부동산 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 강도에 따라 부동산 시장의 환경 변화가 예상된다. 결국 건설주 역시 이런 환경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정부 대책이 일부 투기과열 지구에 국한되고 주택시장에 큰 변화를 주지 않는다면, 건설주가 다시 반등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김 연구원은 “대책 발표 뒤에는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오히려 건설사 주가가 반등할 수도 있다”며 “과거에 실제로도 부동산 규제 발표 뒤에 건설업 주가가 상승 전환한 사례가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 2005년 8·31 대책 발표 전에는 한 달간 건설업종이 3.8% 하락했으나, 1가구 2주택 양도세 중과, 종합부동산세 대상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대책이 발표된 후엔 오히려 17.6% 급등하기도 했다.

종목별로도 영향이 다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주택 이외에 해외사업이나 비건설 부문 사업이 주력인 건설사의 경우엔 상대적으로 충격이 덜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