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 공백기 틈타 가격 인상했다는 비난 면하기 어려워”

라면 및 음료수 가판대. (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김현식 기자] 식음료업체 10곳 중 8곳이 매출원가율(매출에서 제품 원가가 차지하는 비율)이 하락했음에도 제품 가격을 올린 것으로 파악됐다. 지속된 원가상승으로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었다는 업체들의 설명이 거짓으로 드러난 것이다.

12일 기업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제품 가격을 올린 10개 식음료업체 중 농심과 삼양식품 등 8곳의 매출원가율이 하락했다.

라면가격 인상을 단행한 농심의 경우 매출원가율이 67.8%로 1년 전에 비해 1.4% 하락했고, 삼양식품도 매출원가율이 74.4%로 1.0% 떨어졌다. 하지만 두 업체는 지난해 12월과 올해 5월 초 라면 가격을 각각 5.5%씩 인상한 것으로 드러났다.

가격을 올린 오비맥주 역시 매출원가율이 전년 동기에 비해 1.4% 하락한 40.0%였고, 하이트진로도 0.6% 하락한 56.4%을 나타냈다. 또 코카콜라음료는 1.4% 하락한 54.9%, 롯데칠성음료는 1.0% 하락한 56.3%의 매출원가율을 보여, 음료업체 대부분이 매출원가율이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잇단 치킨 값 인상으로 논란이 된 BBQ도 매출원가율이 63.3%에서 62.8%로 떨어졌으나 가격 인상으로 치킨 2만 원 시대를 열었고, CJ 푸드빌도 매출원가율 하락에도 빙수류 값을 올렸다.

반면 SPC삼립과 동원에프앤비의 경우 매출원가율이 비교적 큰 폭으로 올랐던 것으로 조사됐다.

CEO스코어 관계자는 “이들 식품 대기업은 몇 년째 가격 동결을 한만큼 최근 다소 올렸다는 주장이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등 국정 공백기를 틈타 소비자를 속이고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