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16-17일 양일공연 … ASAC 공연예술제 대표작 선정

극단 송곳의 대표작 페스트는 6월 16일-17일 안산 문화 예술의 전당 별무리극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사진=극단 송곳)

[소비자경제=하명진 기자] 극단 송곳의 대표작 '페스트'가 이달 16일-17일 안산 문화 예술의 전당 별무리극장에서 공연된다.

페스트는 알제리의 오랑 이라는 도시를 배경으로 낙후된 '우리'의 모습을 그려가며 페스트라는 위기를 통해 받아들일 수 없는 인간의 또다른 면모를 표현하고 있다.

연대의 의미에 대한 질문을 극 중 인물들이 관객에게 던지며 그의 따른 대답을 공유하기 원한다. 아울러 2016년 버전에 이어 좀 더 디테일한 무용 안무와 함께 일반적인 연극포맷에서 벗어나 좀 더 볼거리가 있는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작가 이왕혁은 “이 작품은 4월 16일 사건이 있기 훨씬 전부터 마음에 두고 있었다”  “하지만 공연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세월호 사건이 발생했고, 그날 이후로 그전에는 보이지 않던 '4월 16일 아침, 리유는 젖은 쥐의 시체를 보았다'는 소설의 문장이 새삼 우리들에게 굉장한 의미로 다가왔다"고 설명했다.

연출 심재욱은 "4월 16일 이후의 국민들의 양상이 많이 변했다고 생각 한다"며 "예부터 무수히 많은 촛불들이 모이긴 했으나, 그 사건 이후의 촛불은 이전보다도 훨씬 엄청난 힘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원작의 이야기와 많이 닮아있다. 페스트 또한 4월 16일 이후 발생한 질병에 맞선 사람들의 연대가 중심이다. 과거 까뮈가 소설에서 말하고자 했던 연대의 힘이 최근의 우리나라 일들과 묘하게 겹치면서 새삼 ‘페스트’라는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힘들이 더 크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한편, 극단 송곳의 ‘페스트’가 안산 지역의 거대 공연단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창의적 활동을 인정받아 ASAC 공연예술제의 대표작으로 선정됐다. ASAC 공연예술제는 안산문화재단이 지역문화예술과 지역 예술단체의 창의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올해가 7회째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