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개인 자질 도덕성 집중 vs 與 정책 방향 검증 대비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7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종교인 과세에 대해 내년에 시행될 수 있도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사진=YTN 방송화면캡처)

[소비자경제=민병태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7일 종합부동산세와 관련해 아직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참여정부 시절 대표적인 부동산 정책이었던 종부세와 관련해 별다른 언급 없이 검토 단계에 있음을 내비쳤다.

김 후보자는 종부세와 관련해선 “제 기억으로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에서 빠져 있고 보유세, 거래세를 포함해 신중하게 봐야 하는 사안”이라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그간 불투명했던 종교단체의 과세 문제에 대해선 “내년에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이 ‘종교인 과세를 유예해야 한다’는 지적에 “세정당국 입장에서는 내년 시행을 준비하고 있지만 여러 고려할 내용이 많아서 종교인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또 46.8% 수준인 근로자 면세비율에 대해선 국민 개세주의 차원에서 세원을 넓혀가는 것에 공감을 표시했다.

한편 도덕성 검증을 둘러싸고 아들 이중국적 문제와 1994년 택시 요금 시비, 현역입대 회피, 모친 소득공제 문제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중 현역입대 회피 의혹에 대해 “고시는 대학교 3학년인 1980년 처음 봤다. (신체검사 당시에는) 고시가 뭔지도 몰랐다. 그냥 힘들게 살 때다. (군대를 일부러 가지 않으려고) 생각도 못할 때”라며 고의가 아니었음을 해명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