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레이 아트의 거장 닉 베세이 …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려

닉 베세이의 작품 전시가 6월22일부터 8월27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7전시실에서 열린다.(사진=2017 엑스레이맨 닉베세이전 사무국)

[소비자경제=이수민 기자] 엑스레이 아트의 세계적인 거장 닉 베세이(Nick Veasey, 1962~)의 작품 전시가 6월22일부터 8월27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7전시실에서 열린다.

국내 최초로 기획된 ‘2017 엑스레이맨 닉 베세이’전은 5개의 섹션으로 구성되며, 총 12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닉 베세이와 영국 런던의 대표 미술관 빅토리아 앤 앨버트가 협업한 발렌시아가 프로젝트의 2017년 신작이 대거 공개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의 주인공인 닉 베세이는 20여 년에 걸쳐 작은 곤충부터 거대한 보잉777에 이르는 다양한 오브제를 엑스레이 촬영해 왔으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엑스레이 아티스트로 손꼽힌다. 실제로 그의 작품은 런던 V&A 미술관과 자연사박물관과 같은 유수의 미술관들에 소장돼 있으며, 스위스, 스페인, 독일, 미국 등 전 세계를 순회하며 전시 중이다.

닉 베세이에게 엑스레이는 아름다운 것일 뿐만 아니라 미학적이고 철학적인 매체이다. “이미지에 사로잡혀 있는 오늘날의 세상은 너무 피상적이고 천박하다”고 말하는 ‘엑스레이 맨’ 닉 베세이는 엑스레이를 통해 사물의 실체를 보고 본질을 끄집어낸다. 우리 주변의 일상적인 사물들이 그의 엑스레이를 통과하는 순간, 내재된 아름다움이 부각되고 예술작품으로 승화된다.

이번 전시는 총 5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우리의 일상 속 평범한 사물들 그 내면의 미학을 담은 사진들을 볼 수 있는 1관을 시작으로, 자연에 대한 경외를 주제로 한 2관에서는 자연물의 층과 구조를 섬세하고 환상적인 모습으로 표현한 작품들과 함께 식물의 다채로운 색감을 경험할 수 있다.

다양한 인체 구조를 통해 인간의 내면을 탐구한 3관에 이어, 패션을 소재로 한 작품들을 볼 수 있는 4관에서는 현대인의 피상적인 소비에 대한 닉 베세이의 물음과 함께 진정한 아름다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닉 베세이의 2017년 신작을 만날 수 있는 5관에서는 V&A 프로젝트의 작품들까지 공개한다.

닉 베세이는 그의 작품을 통해서 외형에 집착하는 현대인에게 경종을 울리며, 우리에게 사물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것을 제안한다. 

전시회 관계자는 “전시기간 동안에는 국내 엑스레이 아트의 유명 작가인 정태섭 교수와 함께 엑스레이 아트에 대한 지식을 높일 수 있는 ‘포토워크숍’을 비롯해 큐레이터 설명회 등을 진행한다”며 “이외 다양한 교육과 문화행사, 체험 이벤트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