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융협의회 “금융소외 계층 배려 필요”

이주열 한은총재는 인구 고령화와 소득 격차, 구조개혁이 전 세계 경제는 물론 한국경제가 직면한 도전 과제라고 말했다.(사진=포커스 뉴스)

[소비자경제=이수민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일 금융협의회를 열고 인구 고령화와 소득 격차, 구조개혁을 한국경제가 직면한 도전 과제로 꼽았다.

이주열 총재는 이날 회의에서 "금융부문의 기술혁신이 오히려 금융소외 계층을 만들 수 있어 이를 배려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총재는 “인구 고령화와 포용적 성장과 고용, 구조개혁과 지속가능한 성장방안이 주제로 다뤄지고 있는데 우리 경제가 직면하고 있는 도전 과제”라며 “세계화와 급속한 기술혁신이 이런 격차 확대를 초래한 원인 중 하나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또 그는 기술혁신의 큰 흐름은 거스를 수 없는 일이며 금융부문에서도 핀테크 기술혁신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이에 따른 부작용에도 대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총재는 “핀테크 상품의 출시와 비대면 거래 확대 등 새로운 금융서비스 트렌드는 고령층이 적응하기 어려운 변화”라며 “디지털 기술의 확산이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됐지만, 그 활용도가 높아질수록 오히려 금융소외 계층을 양산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를 위해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계층 간 격차를 확대하지 않도록 배려하는 노력이 요구된다”라며 “이는 사회적 배려 차원에서 바람직할 뿐 아니라 금융기관이 고민하는 새로운 수익구조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의회 참석자들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와 지정학적 리스크 등 불확실성은 있으나 최근 실물경기가 예상보다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 의견을 모았다. 다만 가계부채 등 금융안정 리스크에는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