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 정책 추진…대기업 위축시키지 않기를”

삼성전자 서초 사옥.(사진=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이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소위 ‘삼성 저격수’로 불리는 인물들을 잇달아 정부 요직에 등용함에 따라 재계의 고민이 갈수록 깊어지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최근 김상조 한성대 교수를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지명한데 이어, 21일엔 장하성 고려대 교수를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임명했다. 이에 새 정부가 추진하려는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 정책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김 후보자와 장 실장은 각각 시민단체와 학계에서 재벌개혁에 대해 지속적으로 주장해 온 인물이다. 특히 두 인물 모두 삼성그룹의 경영권 승계에 대해서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하면서 ‘삼성 저격수’로 유명세를 떨치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004년 삼성전자 주주총회에 참석해 윤종용 당시 삼성전자 부회장과 설전을 벌인 일화가 있다. 이에 앞서 장 실장도 지난 1999년 삼성전자 주총에 참여해 무려 8시간 30분 동안 집중투표제 도입과 경영 투명성 확보를 위한 정관개정 등을 요구하면서 삼성전자 경영진들을 몰아붙이고 결국 표결까지 가는 공방을 벌인 바 있다.

김 후보자는 공정거래위원장 내정 직후 “과거의 대기업 전담 조직인 ‘조사국’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업집단국’을 신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 실장도 이날 “인간 중심의 정의로운 경제를 실천할 것”이라면서도 “다만 재벌개혁이 인위적·강제적 조치를 의미하는 건 아니다”고 전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사실상 지난해 말부터 정권교체가 예상되면서 우려했던 상황이 현실화 되는 것 같다. 그런데 막상 닥치고 보니 매우 당혹스러운 것도 사실”이라면서 “다만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 정책이 대기업들을 위축시키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